본문 바로가기
심심한데 한 번 읽어볼까!?/잡학

지구의 극 : 북극, 남극, 환경

by SPECIAL 호기심심풀이 2021. 3. 7.
728x90
반응형

지구의 극 : 북극, 남극, 환경

 

지구의 극

보이지 않는 기둥과 같은 축을 중심으로 자전하는 지구. 이 자전을 통해 지구에는 낮과 밤이 존재한다. 보이지 않는 기둥의 끝에는 지구의 극이라고 하는 북극과 남극이 있다. 북극은 지구의 최북단이다. 북극해의 중앙에 위치하며, 물은 거의 영구적으로 해빙 덩어리로 덮여 있다. 북극 주변의 지역은 북극권이라고 불린다.
 
남극은 지구의 최남단이다. 남극대륙에 위치해 있으며, 그 중 약 98%가 최소 1.6km 두께의 얼음으로 덮여 있다. 남극 주변의 지역은 남극권이라고 불린다. 남극대륙은 세계에서 가장 추운 곳이며, 가장 바람이 많이불고, 춥고, 가장 건조한 대륙이다.

 

320x100



극지방의 환경

북극과 남극은 태양으로부터 가장 적은 양의 열을 받는 곳이기 때문에 그만큼 온도가 낮고 가장 추운 곳이다. 북극의 기온은 섭씨 41도에서 영하 45도까지 이르는 반면, 남극의 기온은 영하 128도까지 떨어지면서 훨씬 더 춥다. 이러한 낮은 온도는 거대한 양의 얼음의 형성의 원인이다. 북극과 남극에서는 태양이 높이 뜨지않고 수평선 바로 위에 떠 있다.
 
그러나 북극에는 분명히 겨울, 봄, 여름, 가을의 4계절이 존재한다. 11월부터 2월까지 겨울에는 태양이 전혀 뜨지 않는 날이 있다. 반면에 여름에는 해가 지지 않고 끊임없이 낮이된다.

여름 동안, 북극의 일부 해빙은 녹는 반면, 어떤 해빙은 일년 내내 얼지 않는다. 지구 온난화 때문에 매년 여름마다 점점 더 많은 해빙이 녹는다는 연구 결과가 발표되어 과학자들은 북극 여름에는 결국 완전히 얼음이 없어질 수도 있다고 믿고 있다. 남극에는 겨울과 여름 두 계절만 있고 각각 6개월씩 지속된다. 3월부터 9월까지 겨울에는 햇빛이 들지 않고 때로는 희미한 달빛을 제외하고는 완전히 어둡다. 여름에는 태양이 항상 수평선 위에 있다.
 
눈은 북극과 남극에 내리지만, 남극에는 더 무겁고 더 자주 내린다. 때때로, 남극에는 눈이 너무 많이 와서 빙판이 해수면 아래로 가라앉는다. 북극에는 일년 내내 눈으로 덮인 특정한 장소만 있다. 눈보라는 매년 북극과 남극에서 발생한다. 
이것은 강한 바람과 많은 양의 눈을 동반한 거대한 눈보라다. 바람은 적지만 비가 얼어붙는 얼음폭풍도 발생한다.

몇몇 식물들은 북극 툰드라에서 자라지만, 남극에서는 이끼와 2종의 툰드라 식물만 발견되는 데, 이 식물들은 매년 짧은 시간 동안만 자란다. 북극권에는 약 2백만 명의 사람들이 살고 있으며, 그들 중 많은 사람들은 그들의 문화가 북극의 삶에 얽매여 있는 인종 집단에 속해 있다. 남극에서는 연구소에서 사는 4000명 정도의 사람들이 발견될 수 있으며, 그들 중 절반 이상이 겨울 동안 떠난다.

북극과 남극의 이러한 혹독한 환경에서 살아남기 위해 극지방 동물들은 최소한 두 가지 일을 해야한다. 몸을 따뜻하게 유지하고 먹이를 찾아야 한다.

728x90
반응형

댓글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