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심심한데 한 번 읽어볼까!?/잡학

별까지 거리측정은 어떻게 할까?

by 호기심심풀이 2021. 1. 3.
반응형

별까지 거리측정은 어떻게 할까?

별처럼 아주 먼 곳 사람의 손이 닿지않는 곳까지의 거리는 도대체 어떻게 측정하는 것일까요?

먼 거리를 측정하는 첫번째 원리는 시차를 이용하는 것입니다. 연필을 들고 눈앞에 위치시킨 후 한 쪽 눈을 감고 바라봅니다. 오른쪽 눈으로 연필을 볼 때와 왼쪽 눈으로 연필을 볼 때 배경이 달라지면서 연필의 위치가 바뀌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실제로 연필은 제자리에 있지만 바라보는 위치에 따라 연필의 위치가 변하는 것처럼 보이는 것을 시차라고 합니다.

이를 이용해서 별을 관찰하게 되면 지구가 태양 주위를 돌고 있기 때문에 6개월 뒤에는 반대편에 위치합니다. 6개월 전과 후 같은 별을 바라보게 되면 뒤의 배경이 달라지게 되는데 이것을 '연주시차'라고 부릅니다. 거리가 멀수록 연주시차는 작아지고 가까우면 커집니다. 이를 통해서 별과의 거리를 측정할 수 있고 50광년이 넘으면 이 방법으로는 측정이 불가하게 됩니다.

두 번째는 광도를 이용하는 방법입니다. 빛에서 멀어지면 빛의 밝기가 점점 어두워진다는 것을 알 수 있는데 마찬가지로 별도 멀면 멀수록 어둡게 보입니다. 별의 겉보기 밝기를 비교해서 그 거리를 측정하게 됩니다. 수 많은 별들을 관찰하고 그를 통해 얻은 자료를 통해서 별을 서로 비교해서 그 밝기를 측정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