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심심한데 한 번 읽어볼까!?/잡학

지구의 나이 측정법

by 호기심심풀이 2021. 1. 4.
반응형

지구의 나이 측정법

인류가 생겨나기 전부터 존재했던 지구의 나이는 어떻게 측정하는 것일까요?

정답은 암석에 있습니다. 지구를 구성하고 있는 암석을 분석하면 지구의 나이를 알 수가 있는데 현재 지구의 나이는 약 46억 년이라고 합니다. 암석에는 미량으로 함유되어 있는 방사성원소가 있습니다. 방사성 원소는 시간에 지남에 따라 일정한 비율로 붕괴되는데, 이를 통해서 암석의 나이를 알 수가 있습니다. 이를 이용해서 연대를 측정하는 것을 '동위원소 연대측정법'이라고 합니다. 

지구의 나이를 측정할 시에는 우라늄이라는 광석 속에 있는 우라늄 238과 그 붕괴로 인해 생성된 납206을 이용합니다. 흔히 반감기라고 하는 것을 이용하게 되는데 반감기는 방사성원소가 붕괴해서 원래 양의 절반기 되는 기간을 말합니다.

이 방법을 통해 남아프리카, 남극 대륙 등에서 암석을 측정한 결과 약 40억 년 전에 형성된 것으로 측정이 되었고, 세계에서 가장 오래된 암석으로 남아있습니다. 하지만 지구 지표에서의 암석을 측정한 것이기 때문에 지구의 정확한 나이는 측정할 수가 없고 현재 측정한 것보다 지구는 더 오래되었을 것이라고 추정합니다.

그 이유는 지구가 형성되었을 때는 태양계의 일원으로서 태양과 태양계 내의 다른 행성과 연관이 있기 때문에 태양계의 운석이 46억 년 전에 형성된 것으로 측정이 되었기 때문입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