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심심한데 한 번 읽어볼까!?/잡학

자유의 여신상 : 쓸모없는 등대

by 호기심심풀이 2020. 11. 24.
반응형

자유의 여신상 : 쓸모없는 등대

 

자유의 여신상은 16년 동안 완전히 쓸모없는 등대였다.

사실, 여전히 친구라는 것을 미국에 확신시키기 위한 프랑스 정부의 선물은 결코 등대가 되려고 한 것이 아니었다. 그러나 미국생활의 첫 16년 동안, 자유의 여신상은 뉴욕 항구로 선원들을 안내하는 등대 역할을 했다는 놀라운 사실이 있다. 

 


언급했듯이, 그 동상은 등대가 되어서는 안 되었지만, 그 아이디어가 그 동상의 디자이너인 프레데릭 바르톨디에게 제시되자, 그는 열의를 가지고 그 생각을 사로잡았다. 횃불을 들고 있을 뿐 아니라 불을 밝히고 말 그대로 사람들을 안전한 곳으로 안내하는 횃불을 들고 있는 동상은 꽤 멋있었고, 특히 그 동상이 새로운 전등불에 비춰질 것을 제안받았을 때 다른 사람들은 모두 동의했다.

자유의 여신상은 미국에서 처음으로 전기로 점등된 등대였으며, 다른 모든 등대는 낡은 등유 램프를 껐다. 그러나 바르톨디의 원래 디자인은 빛을 비출 수 있는 편리한 장소가 아니었다. 바르톨디와 그의 기술자들은 해결책을 찾기 위해 두 가지에 착수했다.

바르톨디의 첫 번째 생각은 횃불의 선반을 따라 홍수등을 설치하는 것이었다. 이것은 바다로 밝은 빛을 던져서 지나가는 선박의 길을 밝혀줄 것이다. 그러나 이것은 너무 잘 작동되는 바람에 빛이 선원들의 눈을 멀게 하고, 난파선을 일으킬 것을 우려하여 거절당했다. 대신 횃불에 창문을 만들고, 안에 전등을 두어 안에서 횃불을 밝혔다.

 


이 불빛들은 처음에 미국 정부에게 아무런 비용 없이 증기 전기 공장과 발전기로 작동되었다. 미국은 멋진 동상을 갖게 되어 흥분했지만, 그들은 조명 비용을 지불하는 것에 그다지 관심이 없었다. 조명 협약의 일부는 발전소와 조명 첫 주에 미국 전등 제조 회사가 기부하기로 했다. 이 동상은 1886년 11월 1일에 불이 켜졌다. 하지만 일주일 후, 다시 어두워졌다.

어두워진 직후, 그로버 클리블랜드 대통령은 자유의 여신상을 문제로 만들었다. 이 동상이 비싸고, 불을 붙이기 어려우며, 항해 보조로서 실질적인 도움이 되지 않았다는 점에서 이 임무에 그다지 만족하지 않았다. 횃불에는 증폭되는 렌즈가 없었고, 그것은 빛이 매우 약하다는 것을 의미했다. 등대 지지자들은 그 빛이 바다까지 24마일(38km) 정도 거리에서 볼 수 있다고 주장했다. 실제로, 그 빛은 맨해튼까지 8마일(12km)도 갈 수 없었다.

최초의 유일한 등대지기 알버트 E. 리틀필드는 1886년 12월에 고용되었고 리틀필드는 전기에 대한 전문지식 때문에 선택되었고, 그의 보살핌 아래 16년 동안 불빛이 계속 빛나고 있었다. 비록 등대를 비싸게 만들지 않는 개선책을 세웠지만 자유의 여신상은 여전히 자원의 거대한 배수구였고, 1902년 3월 1일 등대 역할을 중단하였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