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심심한데 한 번 읽어볼까!?/잡학

코끼리보다 무거운 혀를 가진 흰긴수염고래

by 호기심심풀이 2020. 11. 23.
반응형

코끼리보다 무거운 혀를 가진 흰긴수염고래

흰긴수염고래는 어떤 동물인가? 
청고래라고도 불리는 흰긴수염고래는 지구상에 살았던 것으로 알려진 가장 큰 동물이다. 이 웅장한 해양 포유류들은 100피트 길이와 200톤 이상의 무게를 가지고 있으며 해양을 지배한다. 그들의 혀만으로도 자동차나 코끼리만큼 무게가 나갈 수 있다. 

청고래는 크릴이라고 불리는 작은 새우등 동물로 구성된 식단에서 이러한 놀라운 차원에 도달한다. 일년 중 특정 기간 동안, 한 마리의 어른 흰긴수염고래는 하루에 약 4톤의 크릴을 소비한다.

청고래는 수염고래로, 이는 수염고래라고 불리는 손톱과 같은 물질로 된 접시가 윗턱에 붙어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 거대한 동물들은 먼저 엄청난 양의 물을 들이켜서 그것을 먹기 위해 목과 배에 있는 주름진 피부를 확장시켜 먹이로 삼는다. 그러면 고래의 거대한 혀가 물을 밖으로 밀어내고 수천 마리의 크릴이 뒤에 남겨졌다가 삼켜진다.

 


외관
청고래는 물속에서 진정한 청색으로 보이지만, 표면적으로는 더 얼룩덜룩한 청회색이다. 그들의 배부분은 피부 속에 거주하고 있는 수백만 미생물의 노란색 빛깔을 띤다. 흰긴수염고래는 넓고 평평한 머리와 가늘고 긴 몸통을 가지고 있으며, 그 몸체는 넓고 삼각형 모양으로 끝난다.

발성 및 행동
청고래는 북극을 제외한 세계의 모든 바다에서 살고 있으며, 때때로 작은 무리를 지어 헤엄치지만 보통 혼자 또는 짝을 지어 헤엄친다. 그들은 종종 여름을 극지방에서 먹이를 먹으며 보내며 겨울이 다가오면 적도를 향해 긴 이동을 한다.

이 우아한 고래들은 시속 5마일(8km) 이상의 속도로 바다를 항해하지만, 그들이 동요할 때 시속 20마일(32km) 이상으로 가속한다. 청고래는 지구상에서 가장 시끄러운 동물들 중 하나이다. 그들은 일련의 맥박, 신음소리를 내는데 1,000마일 (1600km) 떨어진 곳에서도 서로 들을 수 있다고 생각한다. 과학자들은 그들이 이러한 발성을 의사소통뿐만 아니라 그들의 뛰어난 청력과 함께 빛없는 바다 깊이를 음파탐지하기 위해 사용한다고 생각한다.

 


흰긴수염고래의 새끼 
새끼들은 이미 이 행성의 가장 큰 생물들 중 순위를 차지하고 있는 세계에 들어온다. 어미 뱃속에서 약 1년 후, 새끼 흰긴수염고래가 3톤까지 몸무게가 나가고 25피트까지 늘어난다. 그것은 엄마의 젖만 먹고 첫해에는 매일 약 200파운드(90kg)를 성장한다. 

장수
흰긴수염고래는 지구에서 가장 오래 사는 동물 중 하나이다. 과학자들은 죽은 고래의 왁스 같은 귀마개 층을 세어 보면 고래의 나이를 거의 알 수 있다는 사실을 발견했다. 이 방법을 이용해 발견된 가장 오래된 흰긴수염고래는 약 110살 정도로 판명되었다. 평균 수명은 약 80년에서 90년으로 추정된다.

보존
1900년대 고래기름을 찾는 포경선들에 의한 공격적인 사냥은 그들을 멸종 직전의 상황으로 몰았다. 1900년대와 1960년대 중반 사이에 약 36만 마리의 청고래가 도살되었다. 그들은 마침내 1966년 국제 포경 위원회와 함께 보호를 받았지만, 그 이후로 약간의 회복만 해왔을 뿐이다.

청고래는 포식자가 거의 없지만 상어와 범고래의 공격의 희생양이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매년 많은 고래들이 대형 선박과의 충돌로 인해 다치거나 죽는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