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심심한데 한 번 읽어볼까!?/잡학

전설 속 숨겨진 역사 : 마녀의 빗자루

by 호기심심풀이 2020. 10. 31.
반응형

전설 속 숨겨진 역사 : 마녀의 빗자루

 

마법 빗자루 위에 날아다니는 사악한 초록색 피부를 가진 마녀는 할로윈 아이콘일 수도 있고, 잘 닦여진 고정관념일 수도 있다. 그러나 마녀들이 어떻게 그런 일상적인 가정 물건과 연관되게 되었는지에 대한 실제 역사는 결코 지루하지 않다.

빗자루 자체가 언제 처음 발명되었는지는 정확히 알 수 없지만 쓸기 행태는 옛날로 거슬러 올라가는데, 사람들은 불이나 난로에서 나오는 먼지나 재를 쓸기 위해 얇은 막대기, 갈대, 그리고 다른 천연섬유의 뭉치를 사용했을 가능성이 높다. 이 집안일은 심지어 서기 1, 2세기까지 거슬러 올라가는 신약성경에 나타나기도 한다.


빗자루라는 단어는 많은 초기 쓸기구를 만들기 위해 사용되었던 실제 식물, 즉 관목에서 유래한다. 적어도 18세기까지 두 용어가 모두 사용된 것으로 보이기는 하지만, 그것은 점차 단어를 대체했다. 처음부터 빗자루와 베 자루는 주로 여성과 연관되었고, 이 가정용품은 여성 가정성의 강력한 상징이 되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빗자루나 베솜을 탄 것을 최초로 고백한 남자: 기욤 에델린이었다. 에델린은 파리 근교의 생제르맹앙레이 출신의 사제였다. 그는 마녀에 대한 교회의 경고를 공개적으로 비판한 후 1453년 체포되어 마녀 사범으로 재판을 받았다. 그의 고백은 고문을 받았고, 결국 회개했지만, 여전히 종신형을 받았다.

에델린이 '고백'할 무렵에는 이미 마녀들이 빗자루를 타고 돌아다닌다는 생각이 잘 자리 잡고 있었다. 빗자루 위의 마녀에 대한 가장 일찍 알려진 이미지는 1451년으로 프랑스 시인 마틴 르 프랑의 원고인 르 샹 드 데스(The Defender of Ladies)에 두 개의 삽화가 등장하였다. 이 두 그림에서 한 여성은 빗자루를 타고 허공을 질주하고, 다른 한 여성은 흰 막대기를 타고 날아간다. 두 사람 모두 12세기에 설립된 기독교 종파의 일원인 발덴시아인으로, 가톨릭 교회에서 이단자로 낙인찍힌 것으로, 부분적으로 여성들이 성직자가 되는 것을 허용했기 때문에, 그들을 발덴시아인으로 식별하는 머리 스카프를 두르고 있다.

 


이교도 의식과 연관된 비행 마녀?


인류학자 로빈 스켈튼은 마녀와 빗자루 사이의 연관성은 시골 농부들이 농작물의 성장을 장려하기 위해 보름달 빛에 아스트리드 폴, 피치포크 또는 빗자루를 춤추고 춤추는 이교도의 다산 의식에서 뿌리를 내릴 수 있다고 제안한다.

빗자루는 또한 다른 타락한 활동들 중에서도 마녀들이 스스로 날 수 있는 능력을 주기 위해 양조한 완벽한 도구로 생각되었다. 1324년 부유한 아일랜드의 미망인 앨리스 키텔러 부인이 주술과 이단으로 재판을 받았을 때, 수사관들은 키텔러의 집을 수색하는 과정에서 "연고 파이프를 발견했는데, 그곳에서 그녀는 지팡이에 기름을 두르고, 그녀는 매복하고, 깡충깡충 뛰어다녔다"고 보고했다.

약리학자 데이비드 크롤은 포브스에서 중세 마녀로 추정되는 사람들이 아트로파 벨라도나, 효시무스 니제르, 만드라고라 오피스티나룸, 다투라 스트라모늄(짐슨위드)과 같은 식물에서 만들어진 것으로 생각된다고 쓰고 있는데, 이 모든 것들은 트로판이라고 알려진 환각성 화학물질을 생성했을 것이라고 말한다. 

일부 역사적 설명에 따르면, 장내 고통을 유발할 수 있는 이러한 마음을 바꾸는 물질을 먹거나 마시기 보다는 마녀들은 종종 그들의 몸에서 가장 친밀한 부위인 피부를 통해 흡수하는 것을 선택했다고 한다. 존 만은 그의 저서 '살인, 마술, 그리고 의학'에서 신학자 조르다네스 드 베르가모의 15세기 글을 인용하며, 그는 "속한 자들은 믿으며, 마녀들은 특정한 날이나 밤에 지팡이를 짚고 정해진 장소에 올라 앉는다고 고백한다"고 썼다.

 

마법에 대한 불안감이 전설로 이어지다


중세 유럽의 마술에 대한 불안감이 극에 달했을 때 보도된 그런 이야기들이 현실을 반영했는지는 알 수 없다. 오늘날 우리가 중세 마법에 대해 알고 있는 대부분의 것은 종교 조사관, 법률 관계자, 그리고 피고된 마녀들의 증언에 대한 기록에서 비롯된다(흔히 고문을 당하는 동안).

17세기에 들어서면서, 여성들이 이전보다 가정과 더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음에도 불구하고, 굴뚝을 오르내리기 위해 빗자루를 사용하는 마녀에 대한 이야기는 더욱 흔해졌다. 한 관습에 따르면, 여성들은 빗자루를 문 밖에 세워놓거나, 아니면 굴뚝 위에 놓아 다른 사람들에게 그들이 집을 떠나 있다는 것을 알리곤 했다. 아마도 이것 때문에, 유명한 전설은 마녀들이 자신들의 굴뚝을 통해 집을 떠난다는 생각을 받아들였을 것이다. 비록 고발된 마녀들이 그렇게 했다고 고백한 적은 거의 없었음에도 말이다.

마법에 대한 대중의 불안은 18세기에 이르러 가라앉았다. 그러나 빗자루 위를 날아다니는 마녀들의 이미지는 특히 할로윈에 오래 간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