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심심한데 한 번 읽어볼까!?/잡학

달팽기가 3년동안 잠을 잔다?

by 호기심심풀이 2020. 10. 7.
반응형

달팽기가 3년동안 잠을 잔다?


얼핏 보면 육지 달팽이가 매우 매혹적인 삶을 산다고 생각하지 않을지도 모른다. 그러나 달팽이들은 꽤 독특한 생활방식을 가지고 있다. 이들은 수컷과 암컷의 생식기를 모두 가지고 있고, 그들은 청각이 없고, 소금에 잠재적으로 독성을 가지고 있다. 하지만, 그들의 삶에서 가장 흥미로운 측면 중 하나는 그들이 어떻게 잠을 자는가이다. 정확히, 특정 달팽이는 얼마나 오랫동안 잠을 잘 수 있을까? 그 대답에 놀랄지도 모른다.


달팽이는 얼마나 오래 잘 수 있을까?

어떤 육지 달팽이는 최대 3년 동안 겨울잠을 잘 수 있다. 비록 이처럼 오랜 낮잠이 처음에는 매력적으로 들릴지 모르지만, 사실 그것은 이상적이지 않은 조건 때문에 일어난다.


달팽이는 왜 그렇게 오랫동안 잠을 잘까?

달팽이는 생존하기 위해 수분이 필요하기 때문에 날씨가 협조적이지 않으면 실제로 3년까지 수면을 취할 수 있다. 지리에 따라 달팽이는 동면(겨울에 일어나는 일), 즉 미풍(일명 '여름잠'이라고도 함)으로 전환해 따뜻한 기후를 피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다고 보고되었다. 이 기간 동안 달팽이는 건조하고 더운 날씨로부터 자신을 보호하기 위해 그들의 몸 위에 점액을 분비할 것이다. 매력적으로 들릴지 모르지만 자신의 점액 속에서 항상 3년 동안 잠을 자는 것은 아니다. 날씨가 좋을 때, 달팽이는 꽤 규칙적인 수면 스케줄을 따르는 경향이 있다.


달팽이 수면 스케줄은 인간과 다른가?

인간과 달리 달팽이는 밤과 낮의 규칙을 지키지 않는다. 일반적으로 달팽이는 13시간에서 15시간을 자게 된다.


달팽이가 자고 있는지 어떻게 알 수 있을까?

달팽이가 눈을 감고 있거나 코를 고는 등 뚜렷한 징후를 보이지 않는다는 점을 고려하면, 달팽이가 잠을 자고 있는지 여부를 판단하기가 꽤 어려울 수 있다. 하지만, 달팽이가 자고 있는지 아닌지를 알려주는 몇 가지 방법들이 있다.


- 껍질이 그들의 몸에서 약간 떨어져 있을 수 있다.

- 느긋해 보이는 발

- 촉수가 약간 뒤로 물러난 것처럼 보인다.


죽었다고 생각하기 쉬울지 모르지만, 정원에서 움직이지 않는 달팽이를 볼 때 섣불리 결론을 내리지 마라. 그것은 단지 낮잠을 자고 있을 수도 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