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심심한데 한 번 읽어볼까!?/잡학

모아이 석상의 숨겨진 시체

by SPECIAL 호기심심풀이 2020. 10. 6.
728x90
반응형

모아이 석상의 숨겨진 시체


실제로 모든 사람들이 이스터 섬의 모아이 석상을 알고 있을 것이다 . 우리가 알지 못했던 것은 그 이스터 섬의 석상이 실제로 숨겨진 시체를 지니고 있다는 점이다. 고고학자들은 머리와 관련된 시체를 발견하고 이스터 섬 문명에 대한 우리의 지식과 그들이 어떻게 단일체로 된 석상을 만들었는지에 대한 흥미로운 발견을 했다 .



이스터 섬의 머리는 칠레 서쪽의 열대 남태평양에서 인물을 조각한 Rapa Nui 사람들에 의해 모아이로 알려져 있고 모아이 석상이 발견된 것은 CE 1100 사이 1,500이다.(CE는 "공통 시대"를 지칭하며 때로는 역사 및 고고학 공동체에서 AD의 사용을 대체한다.)


지구상의 많은 것들과 마찬가지로, 시간은 동상에 피해를 입히고 퇴적물과 암석에 묻혀 이스터 섬 머리의 몸통을 숨기고 보존했다. 그러나 UCLA의 고고학자 팀은 유물을 더 잘 연구하고 보존하기 위해 Easter Island Statue Project 를 개발했다 . 이 작업을 통해 팀은 몇 개의 머리를 발굴하여 몸통을 드러냈다.


전체적으로 팀은 작은 태평양 섬에 있는 거의 1,000 개의 동상을 문서화하고 연구했고 이 프로젝트는 9년에 걸쳐 팀이 각 조각상의 의미, 기능 및 역사를 최선을 다해 결정지었다.


승인 후 고고학자들은 이스터 섬 머리 두 개를 발굴하여 몸통 전제를 드러내었고 머리는 원래 조각상 아래쪽 절반을 묻힌 상태였지만 수세기동안 섬이 자연적으로 풍화되고 침식됨에 따라 점차적으로 머리까지 묻혔다.



이스터 섬은 나스카 플레이트 내에 위치해 있으며 하와이 섬 체인과 유사한 화산지대이다. 이스터 섬은 현무암과 안산암으로 구성된 연속적인 Pliocene 및 Holocene 화산 흐름에 의해 형성되었다. 또한 모놀리식 모아이 조각상을 조각하는 데 사용되는 주요 돌인 화산 분화구에는 화산 응회암이 퇴적되었다. 대부분의 동상은 라파 누이에게 조각에 사용된 모놀리식 돌을 공급하는 채석장 역할을 한 라노 라라 쿠 화산 원뿔을 따라 위치해 있다.


<이스터 섬>


조각상을 발굴하는 동안 팀은 인물의 뒷면에 새겨진 암각화(일반적으로 폴리네시아 카누를 나타내는 초승달 모양)를 발견했다. 카누 모티브는 아마도 조각가 가족의 상징일 가능성이 높으며 섬의 다른 가족 또는 그룹 구조에 대한 단서를 제공한다.


조각상을 조각하고 똑바로 세우기 위해 Rapa Uni는 조각상에 인접한 깊은 구멍에 놓인 큰 나무 줄기를 사용했다. 그런 다음 로프와 큰 나무 줄기를 사용하여 동상을 제자리에 똑바로 들어올렸다. 라파 누이는 바닥에 누운 상태에서 조각상의 머리와 앞면을 조각한 다음 석상을 세운 후 등을 완성시켰다. 가장 높은 동상은 33 피트 높이에 다다르고 Paro로 알려져 있다.


여러 개인의 묘지에서 붉은 색소가 발견되어 의식 중에 동상이 붉은 색으로 칠해 졌음을 알려준다. 이 매장은 종종 동상을 둘러싸고 있으며, 이는 Rapa Nui가 가족의 동상과 함께 그들의 죽은자를 매장했음을 암시한다.

728x90
반응형

댓글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