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심심한데 한 번 읽어볼까!?/잡학

비슷비슷 헷갈리는 직급, 직책, 직위

by SPECIAL 호기심심풀이 2020. 2. 27.
728x90
반응형

[비슷해서 헷갈리는 사내 직급, 직책, 직위]

신입사원이 익숙하지 않아 헷갈리는 사내 직급, 직책, 직위에 대해서 알아보려 합니다.

처음엔 익숙하지 않아서 헷갈리지만 나중에는 자연스럽게 이해하게 됩니다. 하지만 미리 알고 있으면 부드럽게 회사생활을 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겠죠. 그럼 직위, 직책, 직급에 대해 알아봅시다.


직위

직무에 따라 규정되는 사회/행정적 위치

기본적인 사내서열이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회사마다 별 차이가 없습니다.

-일반직

사원<주임<대리<과장<차장<부장

-임원직

이사<상무<전무<부사장<사장<부회장<회장



직급

직무의 등급을 뜻하고 말로 일의 종류나 난이도, 책임도 따위가 상당히 비슷한 직위를 한데 묶은 최하위의 구분이다. 동일한 직급에 속하는 직위에 대하여서는 임용 자격, 시험, 보수 따위의 인사 행정에 있어 동일한 취급을 할 수 있다.

예) 과장 3급 2호봉


직책

직무상의 책임을 뜻한다. 흔히 팀장, 본부장, CEO가 직책에 해당한다. 직위가 오르더라도 직책은 그대로인 경우가 있고 같은 직책이라도 직위가 다른 경우가 존재한다. 

팀장<실장<본부장<사업부장<CEO,CFO,COO



*CEO(Chief Executive Officer) - 최고경영자 - 

경영이념 및 인사정책의 기본 방침에 따라 유능한 사람을 기업의 사원으로 확보하고 능력을 개발하며, 기업 내의 경영 질서의 유지/활용시켜나가는 인사관리활동의 최고책임자


*CFO(Chief Financial Officer) - 최고재무관리임원 - 

회사의 경리/자금/원가/심사 등 재경부분 조직을 하나로 통합하여 이를 총괄하는 임원으로, 일반적으로 자금담당부사장으로 불리기도 한다. 기업 활동에 있어서 직접/간접금융의 필요성이 커지고 원활한 자금흐름의 중요성이 부각되면서 부상하고 있다.


*COO(Chief Operating Officer) - 최고운영관리임원 - 

기업 내의 사업을 총괄하는 책임자로 사장이나 CEO가 겸임하기도 한다. 기업에 따라 최고업무책임자 · 최고집행책임자 · 업무최고책임자 등으로 폭넓게 쓰이고 있다. 2000년부터 미국의 기업에서 생겨나기 시작해 세계적으로 파급된 직책이다.

728x90
반응형

댓글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