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심심한데 한 번 읽어볼까!?/잡학

폐렴. Pneumonia

by SPECIAL 호기심심풀이 2020. 2. 26.
728x90
반응형

[폐렴]

폐렴의 원인은 세균이나 바이러스, 곰팡이에 의한 감염이다. X선 치료나 화학물질에 의해 폐렴이 생기기도 한다.


증상

발열, 기침, 객담 등이 있고 오한, 흉부통증, 호흡곤란이 동반되기도 한다. 호흡기 질환에는 기침, 객담, 객혈, 호흡곤란, 흉통 등이 모두 나타날 수 있기 때문에 증상만으로 폐렴이라고 단정지을 수 없다. 여기다가 폐렴

환자는 두통, 오심, 구토, 복통, 설사, 근육통 및 관절통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 기침이 가장 주된 증상이며 가래를 뱉으면 혈액이 섞여 나오기도 한다. 

예방

금연이 폐렴의 예방에 아주 중요하다. 

폐렴 예방에서 가장 중요한 방법은 예방접종이다. 인플루엔자 백신은 호흡기 감염에 의한 입원률과 사망률을 감소시키는 것으로 되어 있다. 접종 대상은 65세 이상, 만성적인 내과질환 소유자, 의료업 종사자다. 계란에 과민반응이 있는 경우는 접종의 금기사항이며, 소변이로 인해 매년 유행 바이러스주가 바뀌므로 매년 가을마다 재접종이 필요하다.

급성감염이나 임신 또는 모유수유 경우에는 백신접종이 권장되지 않는다.

폐렴을 비롯한 호흡기감염증을 예방하는 가장 확실하고 저렴한 방법은 손씻기이다. 손을 자주 씻는 것만으로도 감기는 물론 모든 세균관련 질환을 예방할 수 있다.


폐렴에 좋은 음식

브로콜리 - 폐에 들러붙은 세균이나 담배 찌꺼기 같은 유해물질을 씻어내는 역할을 한다.

고등어 - 만성 폐쇄성 폐질환 예방에 도움이 된다.

토마토 - 흡연으로 인해 증가한 체내 유해산소를 감소시키고 폐 손상을 억제한다.

무 - 가래를 제거하는 데도 효과적이며 심한 기침을 잠재워 준다. 따뜻한 성질이 있어 손상된 기관지와 폐를 온화하게 보호하는 역할을 한다.

728x90
반응형

댓글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