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ire 마모, 손상 점검 및 판정기준 적용
Tread 깊이와 마모 패턴
- Tire는 항공기가 L/D 후 매번 WAI를 통해 손상여부를 확인한다.
- 마모된 Tire의 정도와 내구성을 판단할 때에는 해당 항공기의 정비매뉴얼을 참고하고 이 정보가 없을 때에 Tread 홈의 밑바닥에 Tread Depth Gauge를 넣어 원주의 1/8 이상 마모된 Tire는 장탈한다.
- Tire의 Ply가 Tire 원주의 1/8 이상에서 노출되었다면 Tire는 장탈한다.
Tread 손상
- FOD에 의해 Tire의 Ply를 관통하면 감항성에 영향을 주기 때문에 사용하면 안되고 Tread에 의심스런 깊이로 박힌 FOD를 제거할 때 Tire의 공기를 뺀 후 제거한다.
- Flat Spot은 Tire가 회전하지 않는 상태로 활주로 지면과의 미끄러짐의 결과이며, Ply가 보이지 않는다면 계속 사용가능하고 보이면 Tire를 교체한다.
- Carcass에서 Tread의 부풀어 오름 또는 분리는 곧바로 Tire를 교체하고 Tread에 얕은 V형 절단은 Tire Core를 손상시키지 않는 한 지속적인 사용이 가능하다.
- Tread의 Chipping은 주로 가장자리에서 발생하고 1”이상의 Ply 노출은 Tire를 교체해야 한다.
- 화학약품으로 인해 Tire 고무가 오염됨으로 인해 고무가 연하게 되어 스펀지처럼 만들어 사용할 수 없기 때문에 묻은 즉시 비누와 물로 씻어낸다.
- Inner Line Wrinkling은 오존에 의해 주름이 생기는 현상이고 오랫동안 외부에 주기된 항공기 Tire는 오존과 기후로부터 퇴화의 영향을 줄이기 위해 Cover로 감싸주어야 한다.
Sidewall 상태
- Sidewall의 주 기능은 Tire Carcass의 보호이며, 만약 절단/홈/걸림/기타 손상이 있다면 Tire는 교체되어야 한다.
- Sidewall Cord에 도달하지 않은 손상은 일반적으로 사용이 허용되며 Sidewall에서 완곡하게 갈라진 금 또는 갈라진 틈은 허용되지 않는 것이다.
- 부풀어 오름(Bulge)은 Sidewall Carcass Ply에서 얇은 조작으로 갈라짐(Delamination)이 발생한 것이므로 Tire는 곧바로 장탈되어야 한다.
Tire의 손상 방지
- 짧은 지상 활주 / 느린 Taxing / 최소한의 Brake / 적절한 Tire의 팽창
Fuse Plug
- Fuse Plug는 Brake 과열로 인한 열팽창이 있을 시, Tire의 폭발로 인한 Wheel의 손상과 동체의 손상을 방지하기 위해 일정 온도가 되면 Fuse Plug가 녹아 공기압이 빠지게 하며 파손을 방지한다.
- Fuse Plug가 녹아버린 Tire는 반드시 교환한다.
- Fuse Plug 외에도 Heat Shield, Pressure Relief V/V 그리고 Thermal Relief V/V 등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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