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이어 종류 및 부분품 명칭
Tire의 개요
- 항공기 Tire는 Tube Type과 Tubeless Type으로 분류되며, 지상에 있는 동안 항공기의 무게를 지탱하고 제동과 정지를 위해 필요한 마찰을 제공한다.
- 착륙의 충격을 흡수할 뿐만 아니라 이/착륙 후의 활주 그리고 활주 조작 시, 충격을 완화시키는데 도움을 준다.
Tire의 Type
- Tire는 일반적으로 Tire의 폭, 림의 직경 그리고 Tire 전체 직경에 의해서 분류된다.
- 9가지 Type의 Tire 중 Type VIII의 Tire가 최신 항공기에 사용되고 Type VIII은 아주 고압으로 팽창시켜지고 비교적 낮은 윤곽을 갖고 있으며 고속 및 높은 하중에서 작동하는 능력이 있다.
- Sidewall 부위에 규격표시가 되어 있어 Type을 구별할 수 있으며 Ply의 모양과 접착 방법에 따라 아래와 같이 구분 가능하다.
Bias Type
- Tire 직경 x Tire 폭 – Rim 직경
- 45º 전후 사선방향으로 Cord가 엇갈리게 구성
- 무게가 무겁고 Sidewall이 두꺼워 충격 흡수성이 약하고 Service Life가 짧음
Radial Type
- Tire 직경 x Tire 폭 R Rim 직경
- 주로 사용하는 Tire이며 Carcass를 구성하는 Cord의 배열이 90º(방사형) 방향으로 구성
- 무게가 가볍고 진동이 감소 / 긴 수명(가격이 비쌈)
Tubeless Type Tire
- 고속주행 중 펑크 사고의 위험에서 비행기를 보호하고자 하는 목적으로 개발되었다.
- Tube를 사용하지 않는 대신 Tire의 내면에 특수 고무(Inner Line)를 붙여 주행 중에 손상이 가해져도 공기가 급격히 빠지지 않는다.
- 주행 중 열 발산이 좋으며 Tube 물림 등의 Tube에 의한 고장이 없고 Tube 조립이 없어 작업 능률이 향상된다.
Tire의 구조
Tread
- 지면과 닿는 부분
- 마모상태 확인
- 열 발산 / 수막현상 제어
Carcass Ply
- Core Body라고 불림
- Nylon 섬유에 고무를 입힌 여러 개의 Ply층 (Radial Ply 수 < Bias Ply 수)
- Tire의 강도를 담당
Bead
- Tire의 강도를 유지하고 Tire를 Flange에서 빠지지 않도록 함
Sidewall
- Carcass Ply를 보호
- Tire의 옆 부분을 지지
- Tire에 대한 정보 표기
Breaker
- Tread Rubber 아래에 위치
- Carcass Ply와 Tread를 보호
- Tire 사용 중 발생하는 Stress 분산
Inner Line
- Air가 Carcass Ply를 통해 Leak되는 것을 방지
예상질문
타이어 구분 기준에 대해 설명하시오.
타이어 각 부분품에 대해 설명하시오.
튜브리스 타이어를 많이 사용하는 이유에 대해 설명하시오.
사용하는 기체의 종류와 그 기체를 사용하는 이유에 대해 설명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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