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항공정비/Part 1 항공기체 및 발동기

브레이크 점검(마모 및 작동유 누설)

by SPECIAL 호기심심풀이 2020. 5. 3.
728x90
반응형


브레이크 점검(마모 및 작동유 누설)


Brake 점검

항공기에 장착된 상태에서 Brake의 검사와 Servicing이 요구되며 정비매뉴얼에 따라 검사되어야 한다.


Brake 마모 점검

- Parking Brake Set한 상태에서 실시

- Brake Housing과 Pressure Plate사이에 고정되어 있는 Wear IND'로 마모도를 측정

- Disk가 얇아지면 Wear IND'가 많이 안 튀어 나와 있음

- Wear IND'가 없을 경우 Brake를 밟은 상태에서 Brake Housing과 Disk사이의 거리를 측정


Brake 누설 점검

- 유압 Gauge가 3,000±200psi가 되어야 함

- Pedal을 5회 정도 밟고 Brake 미작동 시 누설량이 1 drop/min일 경우 Repair 또는 Set 교환

- Pedal을 5회 정도 밟고 Brake 작동 시 누설량이 5 drop/min일 경우 Repair 또는 Set 교환




Air Bleeding 작업

- Sponge 현상으로 인한 조치로서, 계통 내에 공기를 제거해 조종사의 작동에 Brake가 즉각적으로 작동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작업이다.

- 작업 방법에는 중력식, 압력식이 있는데 보통 중력식이 사용되며 밟았다 땠다를 반복해 공기를 배출한다.


중력식

- 공기를 빼는 동안 작동유의 양이 부족해지지 않도록 항공기 Brake 저장소에서 공급

- Brake Pedal을 밟아 Brake ASSY'의 공기 제거

- Brake Pedal을 밟음 → 작동유 저장소 → Master Cylinder → Brake ASSY' → 용기


압력식

- 우선 압력탱크와 Brake ASSY'를 Hose로 연결하고 Brake Master Cylinder의 주입구와 작동유 저장소를 Hose로 연결 시킨 뒤, 작동유 저장소로부터 배출되는 작동유를 담기에 충분한 용기를 준비하고 작업 시작

- 장비 → Brake ASSY' → Master Cylinder → 작동유 저장소 → 용기

728x90
반응형

댓글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