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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공정비/Part 1 항공기체 및 발동기

프로펠러 Blade 구조 및 수리 방법

by 호기심심풀이 2020. 5. 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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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펠러 Blade 구조 및 수리 방법

 

프로펠러의 역할과 구성

- 기관으로부터 동력을 전달받아 회전함으로써 비행에 필요한 추력을 발생시킨다.

- 프로펠러의 구성은 Hub / Shank / Blade / Pitch 조정 부분 등으로 구성된다.

- 프로펠러의 Blade 구조는 길이방향으로 Blade Shank / Blade Tip으로 나뉜다.

 

Blade Shank

Blade의 뿌리 부분으로 Hub에 연결되며 추력이 발생되지 않는 곳

 

Blade Tip

- Blade의 가장 끝 부분

- 특별한 색깔을 칠해 회전 범위를 나타냄

 

Blade

비행기를 끌어당기거나 밀어주는 추력을 발생

 

Hub

프로펠러의 중심으로 ENG’ Shaft에 고정되는 부분

 

Blade Back

BladeCamber로 된 면

 

Blade Face

Blade의 평평한 쪽

 

Blade Cuffs

출력을 증가시키기 위해 Blade Tip에서부터 Hub까지 전체가 날개골 모양을 유지하도록 함

 

Blade Station

- Hub의 중심으로부터 Blade를 따라 위치를 표시한 것으로 일정한 간격으로 나누어 정함

- 일반적으로 Hub 중심에서 6”간격으로 나누어 표시

 

Blade Angle

- 프로펠러의 회전면과 시위선이 이루는 각

- Blade 각은 일정하지 않고 뿌리에서는 크고 Tip으로 갈수록 작아짐

- 일반적으로 Hub에서 75%되는 지점의 Blade 각을 측정

 

Pitch Angle

비행속도와 Blade의 선속도를 합해 하나의 합성속도로 만든 것과 회전면이 이루는 각

 

Blade Disk

Blade의 회전으로 생기는 원



  



기하학적 피치, 유효 피치

 

기하학적 피치

Blade 1회전으로 프로펠러가 전진할 수 있는 이론적인 거리

 

유효피치

프로펠러가 1회전하는 동안에 항공기가 실제로 전진한 거리

 

Slip

기하학적 피치와 유효 피치의 차이

  




고피치, 저피치

 

고피치

- 저피치의 프로펠러보다 공기의 저항을 많이 받아 항력이 증가

- RPM은 항력에 반작용을 하기 때문에 RPM은 감소

- 고피치는 빠르고 멀리 갈 때 사용

 

저피치

- 항력은 감소하지만 프로펠러가 채는 공기의 양도 감소하기 때문에 양력도 감소하고 속도도 감소

- 저피치는 천천히 가까운 곳을 갈 때 사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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