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펠러 Blade 구조 및 수리 방법
프로펠러의 역할과 구성
- 기관으로부터 동력을 전달받아 회전함으로써 비행에 필요한 추력을 발생시킨다.
- 프로펠러의 구성은 Hub / Shank / Blade / Pitch 조정 부분 등으로 구성된다.
- 프로펠러의 Blade 구조는 길이방향으로 Blade Shank / Blade Tip으로 나뉜다.
Blade Shank
Blade의 뿌리 부분으로 Hub에 연결되며 추력이 발생되지 않는 곳
Blade Tip
- Blade의 가장 끝 부분
- 특별한 색깔을 칠해 회전 범위를 나타냄
Blade
비행기를 끌어당기거나 밀어주는 추력을 발생
Hub
프로펠러의 중심으로 ENG’ Shaft에 고정되는 부분
Blade Back
Blade의 Camber로 된 면
Blade Face
Blade의 평평한 쪽
Blade Cuffs
출력을 증가시키기 위해 Blade Tip에서부터 Hub까지 전체가 날개골 모양을 유지하도록 함
Blade Station
- Hub의 중심으로부터 Blade를 따라 위치를 표시한 것으로 일정한 간격으로 나누어 정함
- 일반적으로 Hub 중심에서 6”간격으로 나누어 표시
Blade Angle
- 프로펠러의 회전면과 시위선이 이루는 각
- Blade 각은 일정하지 않고 뿌리에서는 크고 Tip으로 갈수록 작아짐
- 일반적으로 Hub에서 75%되는 지점의 Blade 각을 측정
Pitch Angle
비행속도와 Blade의 선속도를 합해 하나의 합성속도로 만든 것과 회전면이 이루는 각
Blade Disk
Blade의 회전으로 생기는 원
기하학적 피치, 유효 피치
기하학적 피치
Blade 1회전으로 프로펠러가 전진할 수 있는 이론적인 거리
유효피치
프로펠러가 1회전하는 동안에 항공기가 실제로 전진한 거리
Slip
기하학적 피치와 유효 피치의 차이
고피치, 저피치
고피치
- 저피치의 프로펠러보다 공기의 저항을 많이 받아 항력이 증가
- RPM은 항력에 반작용을 하기 때문에 RPM은 감소
- 고피치는 빠르고 멀리 갈 때 사용
저피치
- 항력은 감소하지만 프로펠러가 채는 공기의 양도 감소하기 때문에 양력도 감소하고 속도도 감소
- 저피치는 천천히 가까운 곳을 갈 때 사용
'항공정비 > Part 1 항공기체 및 발동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프로펠러 세척과 방부처리 절차 (2) | 2020.05.07 |
---|---|
프로펠러 작동절차(작동 전 점검 및 안전사항 준수) (0) | 2020.05.07 |
Tire 압력 보충 작업(사용 기체 종류) (3) | 2020.05.07 |
Tire 마모, 손상 점검 및 판정기준 적용 (3) | 2020.05.06 |
타이어 종류 및 부분품 명칭 (5) | 2020.05.05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