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심심한데 한 번 읽어볼까!?/잡학

철길에는 왜 돌이 깔려있을까?

by SPECIAL 호기심심풀이 2020. 4. 6.
728x90
반응형

철길에는 왜 돌이 깔려있을까?

기찻길도 고속도로처럼 단단하게 만들면 보기도 좋고 관리하기도 편할텐데, 왜 철길에는 돌을 깔아놓았을까요?



기차들이 달리는 철로를 보면 철로 바로 밑에 일정한 간격으로 받침대가 깔려 있고 그 밑으로는 두툼하게 작은 돌을 깔아놓았는데, 이 돌들은 기차가 지나갈 떄 기차의 무게를 지탱하고 또 부서지면서 기차에 가해지는 충격을 줄여주는 역할을 합니다. 또 기차가 지나갈 때 생기는 크고 시끄러운 소리도 감소시켜줍니다.


비가 오면 빗물이 잘 빠지게 해주고, 풀이 자라지 못하게 하여 서릿발로 인해 철로가 솟아오르는 것도 막아줍니다. 또 기차가 달릴 때 충격을 흡수하여 기차의 흔들림을 줄여주는 역할도 합니다.


기차가 생긴 이래로 많은 변화와 발전이 있었는데요. 그동안 여러 가지의 실험과 변화를 거치면서 만들어진 구조이니 보기에는 세련되어 보이지 않아도 나름 과학적 연구의 성과라고나 할까요. 물론 나중에 더 좋은 철로의 구조가 비용적인 측면에서도 만족스럽다면 바뀌지 않을까요?


이 돌들은 기차가 안전하고 빠르게 달리기 위한 역할을 하면서 깨지기도 하고 돌 사이가 너무 촘촘해지기도 합니다. 그래서 철로 보수를 하시는 분들이 날마다 점검을 하면서 자갈을 뒤집어주기도 하고 부족한 부분에는 보충을 하는 일을 하고 있습니다. 보기에는 하찮게 보이는 돌들이 안전하고 편안한 기차여행을 위해 존재하고 있었습니다.

728x90
반응형

태그

, ,

댓글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