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심심한데 한 번 읽어볼까!?/잡학

차가운 것을 먹으면 머리가 아픈 이유!

by 호기심심풀이 2020. 4. 5.
반응형

차가운 것을 먹으면 머리가 아픈 이유!

무더운 여름, 땀을 삐질삐질 흘린 후 시원한 물 한잔만 마셔도 세상 부러울 것이 없죠. 그런데 차가운 물이나 아이스크림을 먹으면 머리가 깨질듯이 아플때가 있습니다. 도대체 한번씩 머리가 깨질듯이 아픈이유가 무엇일까요?



여름철에 아이스크림이나 팥빙수처럼 차가운 음식을 먹을 때 머리가 띵하고 아픈 통증은 고혈압성 두통의 일종으로 '아이스크림 두통'이라 불리기도 합니다.


그 이유에 대해 현재까지 연구된 바로는, 찬 음식을 먹으면 입 속 주변의 온도를 떨어뜨리게 되는데 이 때 뇌의 혈관들도 갑자기 수축하게 됩니다. 그리고 곧바로 수축한 혈관이 다시 정상으로 돌아오는 과정에서 통증이 생긴다는 것입니다. 


또 찬 음식을 먹었을 때 눈이나 코, 귀, 목구멍 등이 받은 자극이 신경을 지나 머리의 위쪽 또는 뒤쪽에 전달되면서 아픔으로 느껴지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그럼 도대체 어떻게 먹으면 두통이 생기지 않으면서도 맛있게 먹을 수 있을까요?


아이스크림 두통은 찬 음식을 급하게 먹을 때 생기고 30초에서 1분 정도 계속되었다가 없어집니다. 이 통증은 저절로 없어지고 찬 음식을 먹을 때만 생기기 때문에 병원을 찾아 치료할 필요까지는 없습니다.


대부분 아이스크림 두통은 주로 입천장 뒤쪽 연한 부분에 찬 것이 닿았을 때 나타납니다. 그러므로 아이스크림을 먹을 때는 입의 앞쪽에서 천천히 녹이며 먹는 것이 좋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