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심심한데 한 번 읽어볼까!?/잡학

물은 왜 마셔야 하는 걸까?!

by SPECIAL 호기심심풀이 2020. 4. 5.
728x90
반응형

물은 왜 마셔야 하는 걸까?!

운동 선수들을 보면 쉬는 시간에 물을 마시고 농구나 축구 같은 경우에도 틈틈히 선수들이 물을 마시는 것을 자주 볼 수 있습니다. 그런데 만일 이렇게 운동경기를 할 때 물을 먹지 못하게 하면 어떤 일이 발생할까요?



우리 몸의 60~70%는 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갓난아기일 때는 몸의 85%이상이 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사람의 몸이 주머니라면 이 주머니의 절반 이상이 물로 채워져 있는 것입니다. 커다란 물주머니라고 불러도 될 것입니다.


그런데 이렇게 많은 물 중에서 1~2%만 손실돼도 우리 몸은 심한 갈증과 괴로움을 느끼게 됩니다. 그리고 5%를 잃으면 반혼수상태에 빠지게 되고, 12%를 잃으면 결국 생명을 잃게 됩니다.


운동선수들은 격한 운동으로 열이 많이 나고 이 열을 식히기 위해 땀이 흐르게 되는데, 땀이 많이 흐르게 되면 몸안의 수분이 부족해집니다. 그러면 수분을 보충하라고 갈증이 나게 되는 것이죠. 이 때 적절하게 수분을 공급해주면 갈증은 사라지고 다시 몸은 균형을 찾게 됩니다. 그리고 수분이 보다 빨리 몸에 흡수되도록 만들어진 음료가 이온음료입니다.


만일 운동선수들에게 경기가 끝날 때까지 물을 못 먹게 한다면 극심한 갈증과 괴로움에 시달릴 것입니다. 입이 바짝바짝 마르로 침까지 말라버리는 그 괴로움, 아마 운동을 좋아하는 사람이라면 대부분 겪어보았을 거에요. 


보통 단식을 하면 4주에서 6주 정도는 버틸 수 있지만, 물을 먹지 않으면 1주일을 바티지 못하고 사망합니다. 단식할 때 물을 자주 마시는 것은 필수죠. 물은 자주 여러번 마시면 몸에 좋지만 또 운동 후 과도하게 마시면 탈수 증상이 오기 때문에 조심해야 합니다. 이번에는 물의 필요에 대해 알아보았어요.

728x90
반응형

댓글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