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심심한데 한 번 읽어볼까!?/잡학

사우나 온도가 높아도 화상을 입지 않는 이유!

by SPECIAL 호기심심풀이 2020. 4. 6.
반응형

사우나 온도가 높아도 화상을 입지 않는 이유!

가끔 피로를 풀고 싶을 때 찜질방 사우나를 가면 개운하게 땀을 흘리면서 피로가 풀리는 듯하죠. 그런데 사우나 안에 있는 온도계를 보면 생각한 것보다 엄청 높습니다. 그정도 온도면 화상입을 수도 있을 것 같은데 전혀 화상을 입지 않아요. 

왜 사우나에서는 화상을 입지 않는 것일까요??



보통 물의 온도가 60˚C를 넘으면 피부에 화상을 입을 수 있습니다. 그런데 사우나의 온도는 80˚C 이상입니다. 어떤 곳은 90˚C가 넘어가는 경우도 있죠. 그 답은 사우나 안의 공간에 있습니다. 사우나 안은 공기로 채워져 있는데 이는 금속이나 물보다 열을 전달하는 속도가 훨씬 느립니다. 그래서 사우나 안에서 사람의 피부에 닿는 온도는 실제 온도보다 낮게 느껴지는 것이죠. 


그런데 만일 사우나 바닥에 물이 채워져 있거나 사우나 안이 증기로 채워져 있다면 어떻게 될까요??

아마 그렇게 만들어진 사우나가 있다면 아무도 들어가지 않을 것입니다. 심각한 화상을 입게 될 것이기 때문이죠.


사람의 몸은 70% 이상이 물로 구성되어 있고 체내의 온도는 36.5도이기 때문에 피부에 뜨거운 공기가 닿더라도 체내 온도는 쉽게 올라가지 않고, 또 사람의 몸보다 주변의 온도가 높으면 땀을 흘려 증발시키기 때문에 체온을 정상으로 유지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80˚C가 넘은 사우나 안에서도 오랫동안 견딜 수가 있는 것입니다.

반응형

댓글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