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심심한데 한 번 읽어볼까!?/잡학

두리안 : 영양성분, 고르는 법, 사실

by 호기심심풀이 2021. 3. 13.
반응형

두리안

두리안

두리안은 올리브-그린에서 노랑, 갈색까지 다양하며, 둥글거나 긴 모양을 가진다. 과일의 길이는 20에서 35 cm이고 무게는 10파운드까지 나간다. 두리안의 껍질은 열매를 열기 어렵게 만드는 짧고 뾰족한 가시로 덮여 있다. 딱딱한 껍질은 잘 익은 과일이 나무에서 떨어질 때 타박상이나 손상으로부터 과일을 보호한다. 두리안은 익으면 크게 다섯 개의 조각으로 나뉘고, 각 조각은 과일의 식용 부분에서 강한 냄새가 나는 과육으로 덮인 하나 이상의 갈색 씨앗을 포함하고 있다.

 

품종

말레이시아에서는 100종 이상의 두리안 품종이 개발되었으며, 숫자로만 확인된다. 색부터 과육까지 차이가 나며 다양하다. 이 중 오렌지색에 보라색이 휘감아져있는 품종은 아주 인기가 많다.

 

사실

두리안의 상업적인 생산은 토종 태국, 말레이시아, 인도네시아에 집중되어 있다.  태국은 단연 두리안의 최대 생산국이며, 말레이시아와 인도네시아가 그 뒤를 잇고 있다.  하지만, 말레이시아는 신선한 두리안을 가장 많이 수출하는 나라다.  필리핀과 같은 다른 동남아시아 국가들도 두리안 제품을 생산하지만 규모가 작고 대부분 내수용이다. 신선한 두리안은 보통 싱가포르, 홍콩, 대만과 같은 인근 국가로 배송된다. 태국에서 수출되는 냉동 두리안의 거의 모든 양은 미국, 호주, 캐나다로 운송된다.
두리안 나무는 약 125피트의 높이에 도달할 수 있고 일년에 두 번 열매를 맺을 수도 있다. 6월과 8월 사이에 수확량이 가장 많다. 과일로 성장하는 데 3개월이 걸린다. 수확량은 나무의 나이와 함께 증가하며, 첫해에는 10에서 40개의 과일로 시작하여, 대략의 과일로 증가한다. 
6번째 해에 100개의 과일이 생산되고, 10번째 해에 일반적으로 200개의 수확량에 도달한다. 익은 과일은 대개 떨어지면 매일 채집된다. 또한, 나무에서 직접 수확될 수도 있다. 수확한 과일은 나무에서 떨어진 것의 비해 맛이 더 좋고 유통기한도 9~11일이다.

 

고르는 법

두리안은 상온 2~5일 보관 가능하다.  두리안의 숙성은 과일의 중앙에 칼을 꽂았을 때 신맛이 나지 않고 강한 냄새가 나는 것으로 나타날 수 있지만, 끈적끈적한 칼은 과일이 익었다는 가장 좋은 표시이다. 두리안은 일반적으로 신선하게 먹거나 밀크셰이크, 아이스크림, 커스터드 같은 디저트로 만들어진다. 인도네시아에서 발효된 두리안은 야자수 잎에 싸서 인기 있는 반찬으로 쓰인다. 

 

영양 성분

두리안은 비타민 C의 좋은 공급원이다.

영양성분(제공량 61g)
에너지(kcal) 89
물(%) 65
식이섬유(g) 2
지방(g) 3
탄수화물(g) 16
단백질(g) 0
   
미네랄(mg)  
칼슘 4
철분 0
아연 0
망간 0
칼륨 265
마그네슘 18
23
   
비타민(mg)  
비타민 A1 3
비타민 C 12
비타민 B1 0
비타민 B2 0
비타민 B3 0
비타민 B6 0
엽산 0
비타민 E 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