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심심한데 한 번 읽어볼까!?/잡학

왜 해안이 침식되는 걸까?

by 호기심심풀이 2021. 3. 12.
반응형

왜 해안이 침식되는 걸까?

해안은 단순히 만들어져있던 것이 아니다. 해안이 침식이되고 해안선이 형성이 되는 것은 이유가 있다. 지금부터 해안이 침식되어지는 이유에 대해 알아보자.

지구의 물질 중 대부분을 차지하는 물은 우리가 생각한 것보다 엄청난 것이지만 우리는 물의 여러가지 역할에 대해 알지 못하고 있다. 지각판이나 화산폭발이 대부분의 육지적 특징의 주범으로 자주 거론되고 인식되었지만, 지구의 해안선을 형성하는 것은 물과 파동 작용이다.

파도가 해안에 부딪치면 물 속의 퇴적물이 운반이 되고, 더 큰 퇴적물도 땅을 따라 이동한다. 파도가 물러갈 때, 침전물도 물러가지만, 물과 같은 속도로 가지는 않는다. 즉, 물이 빠져나가는 만큼 침전물이 빠져나가지 않아 해안선이 형성되고 확장된다. 반대로, 물이 빠져나가는 것보다 더 많은 침전물이 빠져나가게 되면 해안선에는 침식이 일어난다. 침식으로 인해 생기는 해안선의 종류는 파도작용과 바람의 강도, 해안선의 침전물 구성, 인근 암석의 종류 등 여러가지 요인에 따라 크게 달라진다. 해안 침식은 수백 년에 걸쳐 매우 느리게 일어나지만, 기후변화가 상황을 가속화하고 있다고 과학자들은 믿고 있다. 해수면의 상승과 폭풍의 빈도로 침식이 빨라지고 있다는 것이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