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심심한데 한 번 읽어볼까!?/잡학

ENSO : 엘니뇨와 라니냐

by 호기심심풀이 2021. 1. 20.
반응형

ENSO : 엘니뇨와 라니냐

ENSO(El Niño-Southern Oscillation). ENSO주기는 동-중부 적도 태평양의 바다와 대기 사이의 온도 변동을 설명하는 과학 용어다. 라니냐는 ENSO의 저온단계, 엘니뇨는 ENSO의 따뜻한 단계로 불린다. 저온과 따뜻함의 편차로 인해 해양뿐만 아니라 기후에도 큰 영향을 미치게 된다.

엘니뇨

엘니뇨는 1600년대 태평양에서 비정상적으로 따뜻한 물이 나타나게 되면서 남미 연안의 어부들이 발견하게 되었다. 엘니뇨라는 용어는 중부 및 동부 적도 태평양을 가로지르는 해수면 온도의 주기적 온난화와 관련된 대규모 해양 대기 기후 상호작용을 나타낸다.

열대지역 바다에서는 동에서 서로 적도해류가 흐른다. 무역풍이 약해지면 동에서 서로 흐르는 적도해류의 흐름이 약해지면서 남미의 서해안 쪽에 따뜻한 바닷물이 머물게 되고, 심층의 차가운 해류가 올라오지 못하게 된다. 따뜻한 바닷물이 머무는 곳에는 바닷물의 증발로 구름이 많고 비도 많이 오게 되면서 홍수가 발생하게 된다. 그 반대로 태평양의 서쪽에서는 따뜻한 바닷물이 오지 않아서 기온이 낮아지고 비가 적게 내리게 되면서 평균보다 건조한 조건이 발생한다. 이러한 현상을 엘니뇨라 한다.

 

라니냐

라니냐는 엘니뇨 영향과 반대되는 경향이다. 무역풍이 강해져서 남미 서해안 쪽의 기온이 내려가 가뭄이 발생하고, 반대로 태평양 서쪽의 수온은 올라가 고온다습하고 태풍이 더 자주 발생한다.

 

엘니뇨와 라니냐 주기

엘니뇨와 라니냐는 일반적으로 9~12개월동안 지속되지만 장기적으로 수년동안 지속될 수 있다. 빈도는 매우 불규칙하지만 평균 2~7년마다 발생한다. 일반적으로 엘니뇨가 라니냐보다 더 자주 발생한다.

Elnino-schemaisch

이 파일은 Creative Commons Attribution 4.0 International 라이선스에 따라 사용이 허가되었습니다 .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