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심심한데 한 번 읽어볼까!?/잡학

기후 변화 : 해수면 상승

by 호기심심풀이 2021. 1. 19.
반응형

기후 변화 : 해수면 상승

해수면 상승 원인

지구 평균 해수면은 1880년 이래로 약 21~24cm 상승했고, 그 중 약 1/3이 지난 20년동안 상승했다. 해수면의 상승 요인으로는 두 가지가 있다. 하나는 바닷물의 양이 늘어나는 것이고, 다른 하나는 수온이 올라 물의 부피가 커지는 것이다. 

바닷물의 양이 증가하는 이유는 얼음이 녹아서 바닷물이 되기 때문이다. 북극의 얼음은 바다에 떠 있는 얼음이기 떄문에 이미 바닷물의 부피를 반영하고 있어서 녹아도 해수면에 영향을 주지 않는다. 그러나 지구상의 빙하의 대부분은 남극에 존재하는데 이는 육지 위에 있기 때문에 녹게 되면 바닷물의 부피에 영향을 주게 된다.

지구 온난화로 인해 물이 따뜻해지면 어떻게 될까? 물이 따뜻해지면 바다의 부피가 팽창하게 된다. 빙하가 녹아 바닷물로 흘러가는 것만큼 큰 영향을 주지 않을 것이라 생각하지만 1970년대부터 지난 10년까지 녹는 것과 열팽창은 해수면 상승에 거의 똑같이 기여했다. 그러나 산악빙하와 빙상의 녹는 속도가 점차적으로 빨라지면서 현재는 빙하의 용융으로 인한 해수면 상승량이 열팽창으로 인한 해수면 상승량의 두 배가 되었다.

해수면이 중요한 이유

전 세계 해안선을 따라 펼쳐지는 도시 환경에서 해수면 상승은 지역 산업에 필요한 모든 것을 위협한다. 도로, 교량, 지하철, 발전소 등 모두 해수면 상승으로 위험에 처해있다. 이외에도 태풍이 따뜻한 온도의 물을 가지게 되면서 거대해지고 바다가 상승함에 따라 바닷물이 민물을 오염시킨다.

앞으로도 지구 기온이 따뜻해짐에 따라 해수면은 계속 상승할 것으로 예측하는 가운데 온실 가스의 저배출 시나리오에서 2100년까지 0.3미터 이상 수면이 상승할 것으로 나왔지만 배출량이 가장 많은 시나리오에서는 2.5미터의 수면상승을 예측하고 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