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심심한데 한 번 읽어볼까!?/잡학

코페르니쿠스 혁명 : 지동설

by 호기심심풀이 2020. 12. 28.
반응형

코페르니쿠스 혁명

코페르니쿠스는 지구에 대해 1,000년 넘게 믿어오던 사실을 의심한 인물 중 한 사람이다. 1473년에 태어난 그는 청년 시절 이탈리아로 건너가서 다양한 학문을 공부했다. 천동설을 배우며 자라 온 그는 이탈리아에서 충격적인 내용의 책을 발견한다. 이 책의 내용은 바로 지구를 포함한 행성들이 태양을 중심으로 돈다는 것이었다.

이후 코페르니쿠스는 과학에 대한 지식이 더해질수록 천동설이 아닌 태양을 중심으로 지구가 돌고 있다는 것에 확신을 갖기 시작한다. 이 태양중심설을 지동설이라고 한다. 이 지동설을 바탕으로 날짜를 계산해서 달력을 만들게 되면 놀랍도록 정확한 달력을 만들 수 있었다. 그리고 하늘에서 발견되는 다양한 자연 현상에 대해서도 이유를 밝힐 수 있게 되었다.

이러한 관찰을 통해 코페르니쿠스는 지구가 태양의 주위를 돈다는 내용을 담고 있는 책을 쓰게 된다. 그런데 죽기 직전 이 책의 출간을 미루게 되는데 그 이유는 이 책의 내용을 종교에서 알게 되면 그를 가만히 두지 않을 것이기 때문이었다. 당시 기독교는 하느님이 창조한 지구가 중심이 되어야했고 이를 거짓이라고 하면 벌을 받게 된다. 그래서 코페르니쿠스는 죽기 직전에야 책의 출간을 허락하게 된다.

코페르니쿠스에 의해 지동설이 발표된 순간을 '코페르니쿠스 혁명'이라고 부르게 되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