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심심한데 한 번 읽어볼까!?/잡학

근대 과학의 아버지 : 갈릴레오 갈릴레이

by SPECIAL 호기심심풀이 2020. 12. 30.
728x90
반응형

근대 과학의 아버지 : 갈릴레오 갈릴레이

갈릴레오 갈릴레이는 수학에 뛰어난 천문학자이다. 1564년에 이탈리아에서 태어났고 케플러와 동시대를 살았었다. 그 시대에 갈릴레이가 특별한 것은 그는 과학과 수학을 따로두지 않았다는 것이다. 그는 실험과 관찰을 거듭하고 그것을 수학 공식으로 설명하는 사람이었다. 그래서 갈릴레이를 근대 과학의 아버지라 부른다.

320x100

우리가 살면서 한번쯤을 들어봤을 아주 유명한 실험을 갈릴레이가 한다. 피사의 사탑에 올라가 돌멩이와 깃털을 동시에 떨어뜨리는 것이었다. 이 실험을 통해서 갈릴레이가 주장하는 것은 지구는 물체를 끌어당기는 힘. 즉, 중력이었다. 

이외에도 갈릴레이는 물체에 힘을 가하지 않으면 물체는 처음상태를 유지하려 한다는 것을 알아낸다. 이는 우리가 알고있는 '관성'이다. 가장 좋은 예로는 버스를 타고 가던 사람이 버스가 갑자기 급정거를 하게 되면 사람은 버스가 달리는 방향으로 쏠리는 것이다.  그리고 갈릴레이는 관측에도 뛰어난 능력을 발휘해 보통사람이 쓰던 망원경보다 30배 더 잘보이는 망원경을 직접만들어낸다.

이 망원경을 통해서 갈릴레이는 금성을 관찰하게 되는데 금성의 움직임을 통해서 금성은 태양의 주위를 돈다는 것을 추측하게 되고, 지구는 우주의 중심이 아니며 태양 주위를 도는 여러행성들 중 하나라는 결론을 내리게 된다.

 이리하여 갈릴레이는 코페르니쿠스의 지동설을 지지하게 되지만, 이에 로마 교황청은 갈릴레이에게 종교재판을 받게 한다. 갈릴레이는 종교재판을 받지만 지동설은 틀리고 천동설이 옳다고 거짓을 말하게 된다. 이것이 죽음에 대한 두려움에 그랬는지는 정확히 알 수는 없다.

728x90
반응형

댓글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