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심심한데 한 번 읽어볼까!?/잡학

세상에서 가장 큰 꿀벌

by 호기심심풀이 2020. 10. 3.
반응형

세상에서 가장 큰 꿀벌


히말라야 산맥의 높은 곳에서는 큰 벌들이 특이한 꿀을 만들기에 바쁘다. 사실, 이들은 히말라야 거대 꿀벌이라고 불리는 지구상에서 가장 큰 꿀벌이며 세계에서 가장 소중한 꿀을 만든다. 매드 허니(Mad Honey) 꿀로 알려져 있다.



그것은 아마 추수가 극도로 어렵기 때문일 것이다. 감히 꿀을 모을 수 있는 사람들은 위태로운 대나무 밧줄 사다리로부터 수백 피트 상공에서 매달린 채 스스로 위험을 무릅쓰고 꿀을 얻어낸다.



그러나 네팔 동부의 쿨룽족에 의해 완벽해진 이 위험한 문화적 전통은 영원히 사라질 위기에 처했을지도 모른다. '마지막 꿀 사냥꾼'으로 알려진 마울리 단라이가 2018년 5월 세상을 떠났다.


매드 허니는 파운드당 60-80달러에 팔릴 정도로 비싼 가격에 팔릴 수 있지만, 그것들은 암시장 가격이다. 동네 슈퍼마켓에서는 찾을 수 없다. 하지만 그 가격에도 불구하고, 이 고도로 전문화된 무역의 기술을 배우는 데 걸리는 시간을 고려할 때, 그것을 수확하는 것은 거의 가치가 없는 것이다. 하지만 운 좋게도, 한 영화 제작팀이 2017년 다큐멘터리 "The Last Honey Hunter"에 Mauli Dhan Rai와 그의 꿀 사냥 기술을 기록했다."


거대한 꿀벌(Apis dorsata)은 남아시아의 큰 면적을 가로질러 존재하지만, 히말라야 거대 꿀벌(A. dorsata loviosa)은 이름난 산에서만 발견된다. 이 벌들은 서부 꿀벌과 비슷하게 생겼지만 훨씬 더 크다. 플로리다 식량 농업 과학 연구소에 따르면, 최대 3cm의 크기를 가진다. 참고로 보통의 꿀벌의 크기는 1.2cm정도이다.



히말라야 거대 꿀벌은 넓은 곳에 둥지를 틀고 있는데, 일반적으로 높은 고도에서 수직 절벽 위에 있는 바위의 돌출부를 껴안는 하나의 큰 빗으로 구성되어 있다. 이것은 해발 2,500 미터에서 4,000 미터까지 어디에서나 사는 데 이곳은 네팔, 부탄, 인도의 산악 지역과 중국의 윈난성이 원산지다.


이 꿀은 특별하게도 환각을 일으킬 수 있는데 꿀이 환각을 일으키는 유일한 시기인 봄에 벌들이 먹는 로덴드론 꽃의 독소를 통해 그 유명한 성질을 얻는다. 보통 2~3티스푼이 올바른 복용량으로 간주된다. 그러나 더 많은 양을 복용하면 불쾌감을 줄 수 있다.


배변, 소변, 구토 등의 증상을 느낄 수 있다. 그리고 정신은 맑지만 마비상태가 하루동안 지속될 수 있다. 이러한 이유와 과다 복용을 인한 사망 소문으로 인해 이 귀한 꿀을 팔기가 더 어려워지게 되고 수확하는 문화적 관행이 사라지고 있다.


비록 '마지막 꿀 사냥꾼'은 사라졌지만, 이 희귀한 향정신성의 별미를 찾는 사냥은 어떤 형태로든 여전히 계속될지도 모르지만 수확이 지속 가능한지 여부는, 수확자, 소비자와 벌들에게 안전한 방식으로 수확이 이루어지는지에 대한 의심의 여지가 있다. 이 독특한 꿀을 가능하게 하는 섬세한 생태계가 있는데, 균형잡히고 세심한 수확이 없다면 꿀 공급이 오래가지 못할 수도 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