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심심한데 한 번 읽어볼까!?/잡학

갈릴레오 갈릴레이의 중지는 박물관에 있다.

by 호기심심풀이 2020. 10. 2.
반응형

갈릴레오 갈릴레이의 중지는 박물관에 있다.


이 유물은 이탈리아의 가장 유명한 박물관 중 하나인 플로렌스 시에 있는 갈릴레오 박물관(이전에는 과학사 박물관으로 알려져 있다)에 소장되어 있다.


약간 으스스해 보이는 갈릴레오의 오른손 가운데 손가락은 대리석 받침대 위에 고정된 달걀 모양의 유리 진열장에 보관되어 있다. 또한 박물관에는 그의 오른쪽 엄지손가락과 다른 손가락 그리고 이가 전시되어 있다.


이 위대한 과학자의 신체 부위는 그가 77세 때인 1642년 사망한 지 80여 년이 지난 후에 열린 재회식 때 해부되었다. 그가 종교재판소의 이단자로 판단되었기 때문에, 갈릴레오는 그의 가족 옆에 안장될 적절한 장례식이 허락되지 않았고 그의 유해는 표시되지 않은 작은 묘지에 매장되었다.



갈릴레오의 과학적 발견은 그를 교회와 함께 제1의 적으로 만들었는데, 이것은 잘 알려진 이야기다. 교회는 그의 우주에 대한 태양중심 이론을 공론화시켰다고 비난했다. 즉, 지구는 태양을 중심으로 돌고 있는 것이지 반대로 돌고 있는 것이 아니라는 개념은 그 당시 획기적인 이론이었다.


그러한 주장은 교회의 가르침과 모순되며, 1632년 갈릴레이가 '두 개의 세계 제도에 관한 대화'(Dialogo sopra Ⅰ, massimi sistemi del mondo)에서 자신의 이론을 옹호했을 때, 그는 결국 곤경에 처하게 되었다. 교회는 그가 쓴 것을 포기하도록 강요했고 남은 기간 동안 가택 연금에 처했다. 이에 따라 갈릴레오의 책은 악명 높은 금서 색인(Andex of Buard Books)에 수록됐다.


갈릴레오가 죽은 후 수십 년 동안, 태양중심적 우주에 대한 증거로 인해 증명되면서 종교재판이 끔찍하게 잘못되었다는 것을 증명했다.


<이탈리아 플로렌스의 바실리카 디 산타 크로스에 있는 갈릴레오의 무덤>


갈릴레오 이후 거의 반세기가 지난 후, 아이작 뉴턴은 고전 역학의 기초를 세우 갈릴레오 갈릴레이가 그의 유명한 E 푸르 시 뮤브("그래도 그것은 움직인다")를 말했을 때 갈릴레오 갈릴레이가 옳았음을 분명히 증명하면서 그의 만유인력의 법칙과 운동의 법칙을 제시했다.



잘못을 만회하기 위해 교회는 1718년 갈릴레오의 책을 블랙리스트에서 삭제했고, 1737년 3월 12일 그의 유골을 발굴해 이탈리아 플로렌스에 있는 갈릴레오 박물관이 있는 곳에서 그리 멀지 않은 산타 크로스의 바실리카에서 적절하게 재매장하도록 허용했다.


<갈릴레오의 중지>


재매장 기간 동안, 갈릴레오의 숭배자들은 그에게서 신체 일부를 유물로 지키려 했다. 그렇게 해서 손가락 세 개, 이빨 한 개, 그리고 척추 한 개가 시체에서 제거되었다. 참석한 일행은 한때는 그렇게 찬란한 뇌가 들어있었지만 절제된 두개골을 제거하는 것도 고민했다.


모든 탈구된 신체 부위 중에서 갈릴레오의 가운데 손가락이 가장 주의를 기울일 가치가 있는 것으로 판명되었다. 당시 갈릴레오가 지구상에서 가장 큰 이단자로 여겨졌음에도 불구하고, 도난당한 신체 부위는 성인의 유물로 추앙되었다. 갈릴레오의 척추뼈는 그가 수년간 가르쳤던 파두아 대학에 있다. 남은 물품은 1905년 전까지 개인 수집가들이 보관하고 있었다.


한 세기가 넘게 흘렀고, 잃어버린 손가락과 이빨은 신기하게도 2009년 경매에 나왔다. 그것들은 18세기 불유리 화병에 보관되었다. 그 물건들이 경매에 위탁되었을 때 그 출처는 알려지지 않았다. 그것들은 플로렌스 미술품 수집가 알베르토 브루치에 의해 구입되었다. 그는 딸과 함께 비밀리에 구입한 물건을 검사했다. 아버지와 딸은 상자 꼭대기에서 갈릴레오의 흉상을 발견했고, 과학자의 신체 일부가 재회식 중 잘려 나갔다는 정보를 우연히 발견해 관계자들에게 다가갔다. 더 자세한 연구가 수행되어 이것이 실제로 "과학의 아버지"의 유골임을 확인했다.


따라서 유물은 피렌체에 기반을 둔 박물관에 보관되어 방문객들은 한때 갈릴레오 갈릴레이가 사용했던 다른 유물과 함께 볼 수 있게 되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