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심심한데 한 번 읽어볼까!?/잡학

사하라 사막에 대한 흥미로운 사실

by 호기심심풀이 2020. 10. 1.
반응형

사하라 사막에 대한 흥미로운 사실


사하라 사막은 세계에서 가장 큰 뜨거운 사막이며 남극과 북극에 이어 세 번째로 큰 사막이다. 북아프리카에 위치한 이 섬은 대륙의 많은 부분을 차지하고 있으며 중국이나 미국에 버금가는 920만 평방 킬로미터에 달한다. 사하라 사막에 대한 몇가지 흥미로운 사실에 대해 알아보자!


사하라 사막은 얼마나 더운가?

사하라 사막은 세계에서 가장 더운 사막으로, 가장 혹독한 기후 중 하나이다. 연평균 기온은 30℃인 반면, 지금까지 기록된 가장 더운 온도는 58℃이다. 이 지역은 강수량이 거의 없는데, 사실 사하라 사막의 절반은 매년 1인치 미만의 비가 온다.

많은 사람들이 사하라를 계속해서 더운 기후라고 생각함에도 불구하고, 습도 부족으로 인해 밤에는 기온이 급격히 떨어져 -6°C의 최저 기온에 도달할 수 있다. 눈은 정기적으로 몇몇 산맥에 내리지만, 사하라 사막에는 그 어디에도 없다.


사하라 사막은 얼마나 클까?

사하라 사막은 세계에서 가장 큰 뜨거운 사막이며, 남극과 북극에 이어 세 번째로 큰 사막이다. 사하라 사막은 중국과 거의 같은 크기인 920만 km²의 믿을 수 없을 정도로 넓으며, 지구 육지 면적의 총 8%를 차지한다.


사하라 사막에서 찾을 수 있는 것은?

사하라 사막은 모래 그 이상이다. 사실, 사하라 사막의 대부분은 척박하고 바위투성이의 고원과 더불어 소금 평지, 모래 언덕, 산과 건조한 계곡으로 이루어져 있다. 사하라 사막에서 발견되는 강과 개울은 나일강을 제외하고 모두 계절적이다. 사하라 사막에는 20개 이상의 호수가 있는데, 대부분은 바닷물 호수들이다. 차드 호수는 사막의 유일한 담수호다. 사하라 사막에서 가장 높은 봉우리는 차드 티베스티 산맥에 위치한 에미 쿠시(3415m) 화산이다. 이 지역의 다른 산맥으로는 아흐르 산맥, 사하라 아틀라스, 아드라르 데 이포라스, 호가르 산맥, 티베스티 산맥, 홍해 언덕 등이 있다.


사하라 사막의 모래 언덕은 얼마나 클까?
알제리 동부에 위치한 이사우안-티퍼나인 모래해에는 세계에서 가장 높은 모래언덕이 450m에 이른다. 모로코에서 가장 큰 사구는 에르그 치가가인데, 어떤 사구는 300m에 이른다.


사하라 사막은 몇 년 동안 변했을까?

사하라 사막은 엄청나게 변했다! 그곳은 푸르르고 푸르렀으며, 다양한 식물과 동물들의 서식지였다. 그 변화는 약 5000년 전에, 지구의 기울기가 점진적으로 변화했기 때문에 일어났다. 사하라 사막은 미래의 어느 시점에서 다시 녹색이 될 것으로 생각된다.


"사하라"가 의미하는 것은?

사실, 사하라라는 단어는 아랍 명사 aaḥra에서 유래되었다. "desert"를 의미한다. 사하라 사막은 또한 붉은 색을 가리키는 "desert like"를 의미하는 형용사 아샤르와 관련이 있다.


사하라 사막에서 무엇을 할 수 있을까?

사하라 사막에서 할 수 있는 4륜 자전거 타기, 별을 보는 것, 모래 서핑, 캠핑 또는 트레킹과 같은 몇 가지 활동들이 있다. 사하라 사막 트레킹은 환상적인 모험이며, 체가가 둔즈 꼭대기로 4일 동안 여행하게 한다. 놀라운 사막의 일출을 목격하고, 별의 이불 속에서 잠을 자고, 평생 지속될 추억을 만들수 있다. 이것은 아름다운 사하라를 경험할 수 있는 가장 좋은 방법 중 하나이다.


사람들은 사하라에 살고 있을까?
사하라 사막의 인구는 200만 명에 불과하다. 사하라 사막에 사는 사람들은 주로 유목민들로, 계절에 따라 이곳저곳을 옮겨다닌다. 다른 사람들은 수도원 근처의 영구적인 공동체에 살고 있다.

사하라 사막은 탐험되기를 기다리는 정말 흥미롭고 아름다운 곳이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