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심심한데 한 번 읽어볼까!?/잡학

상어는 자나요?

by SPECIAL 호기심심풀이 2020. 9. 25.
728x90
반응형

상어는 자나요?


살아있으려면 계속 움직여야 하기 때문에 한 종으로서의 상어가 결코 잠을 자지 않는다는 것은 일반적인 오해다. 상어는 하루 종일 휴식 시간을 갖지만, 다른 동물들이 잠자는 것과는 많이 다르다.


아가미를 통과하는 물에서 생명을 주는 산소를 공급받기 위해서는 많은 종류의 상어가 계속 움직여야 하는 것이 사실이다. 이런 종류의 상어들은 물을 입으로 끌어 들이고 아가미를 통해 억지로 물을 빼내기 때문에 환기를 하는 것처럼 이러한 행동을 의무화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많은 상어들은 Buccal pumping이라고 불리는 방법을 사용하는데, 이 방법은 물을 입으로 끌어다가 뺨 근육에 의해 아가미를 통해 밖으로 내보내는 것이다. 다른 종류의 상어들은 아가미로 물을 밀어내는 나선이라고 불리는 특별한 구조물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움직이지 않을 수 있다. 어떤 상어들은 나선형과 Buccal pumping을 둘 다 사용한다. 만약 이 종들 중 그물에 걸리게 되면, 이러한 행동을 할 수 없어서 그들은 결국 질식할 것이다.



어떤 방법을 사용하든 상어는 가만히 있는 동안 깊은 휴식을 취할 수 있지만 정확한 의미로는 잠들지 않는다. 눈꺼풀이 부족한 그들의 눈은 열려 있고, 눈동자는 여전히 그들 주위를 헤엄치는 생물들의 움직임을 감시한다. 정지 상태에서 쉴 수 있는 상어로는 화이트티프 암초상어, 카리브해 암초상어, 간호사상어, 와비공어, 레몬상어 등이 있다.



백상어는 해양 생물학자들 사이에서 오랫동안 관심의 대상이 되어왔다. 왜냐하면 백상어의 생명 과정에 대해 알려진 것이 거의 없기 때문이다. 한 가지 큰 질문은 "위대한 백상어는 잠을 잘까?"이다. 2016년 멕시코 바하 캘리포니아 반도의 해안 근처 과달루페 섬에서 백상아리를 연구하는 연구원들은 수면 상태에 있는 것으로 보이는 암컷을 우연히 만났을 때 그 답을 알게 되었다. 로봇 잠수정을 탄 그들은 강한 물살에 맞서 얕은 물에서 떠내려가는 것을 몇 분 동안 지켜보았다. 상어의 입은 열려있었고, 물은 아가미를 통과했다.

728x90
반응형

댓글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