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심심한데 한 번 읽어볼까!?/잡학

왜 동물은 동면을 할까?

by 호기심심풀이 2020. 9. 11.
반응형

왜 동물은 동면을 할까?




어떤 동물들은 겨울 동안 식량 공급이 부족하기 때문에 겨울잠을 잔다. 긴 깊은 잠 속으로 들어가 이 시기를 완전히 우회하여 음식이 풍성해지면 깨어나게 된다.


곰은 가장 흔히 동면하는 동물로 알려져 있다. 그리고 다양한 동물들은 점핑쥐, 작은 갈색 박쥐, 동부 다람쥐, 우드척, 그리고 특정한 종의 땅다람쥐 등이 동면을 한다.


HIT(Hibernation Inducation Trigger)로 알려진 동면기의 혈액 속에 있는 화합물은 동면 준비를 할 때가 되면 동물들에게 알려준다고 여겨진다. 비록 정확한 메커니즘은 여전히 미스터리로 남아 있지만, 짧은 날, 식량 공급의 감소, 그리고 더 추운 온도는 모두 HIT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보인다.


겨울잠을 자는 동물들은 겨울잠을 예상하여 가을에 여분의 음식을 많이 먹는 경향이 있고, 그들을 이겨내기 위해 백색과 갈색 체지방의 중요한 저장소를 짓는데 갈색 지방은 동물이 깨어날 때 필요한 에너지뿐만 아니라 추가적인 체온을 제공한다. 어떤 동물들은 또한 잠시 깨어있는 동안 소비하기 위해 그들의 굴에 음식을 저장하기도 한다.


겨울잠은 보통의 밤잠과는 전혀 다르다. 사실, 동면 기간 동안 신체 내에서 상당한 신체 변화가 일어난다. 동물의 체온은 곤두박질치고, 호흡과 심박수는 극적으로 느려진다. 그 효과는 너무 극심해서 동면하는 동물이 죽은 것처럼 보일 수도 있다.


몇 가지 요인이 동면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데 겨울이 비교적 온화한 지역에서는 동물들이 짧은 기간 동안만 동면하거나 아예 동면하지 않을 수도 있다. 오랜 동면 기간 동안 많은 동물들은 간식을 먹기 위해 잠시 잠을 깨곤 한다. 곰의 특정한 종은 동면 기간 동안 잠을 깨거나 먹거나 마시거나 화장실에 가지 않는다는 점에서 독특하며, 이는 몇 달 동안 지속될 수도 있다고 한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