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심심한데 한 번 읽어볼까!?/잡학

갈색눈 밑이 파란색이라고?

by SPECIAL 호기심심풀이 2020. 9. 12.
728x90
반응형

갈색 눈 밑이 파란색이라고?


어떤 사람들은 갈색 눈 밑이 파란색이라고 생각한다. 갈색 눈을 파란색으로 바꾸기 위해 고안된 눈 수술이 이 소문의 원인일 가능성이 있다. 그러면 갈색 눈 밑이 파란색인게 사실일까?


그것은 아니다. 과학자들은 모든 사람들이 갈색 눈을 가졌고 심지어 파란 눈 밑에 갈색이 숨어있다고 말한다. 왜 파란 눈이 갈색 눈동자 뒤에 숨어있지 않는지 이해하기 위해서는, 어떻게 우리의 눈이 색을 띄는지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다. 그것은 유전학뿐만 아니라 우리의 뇌가 색깔을 어떻게 인지하는가에 의해서도 나타난다. 우리가 보는 색깔은 빛이 반사되는 방식때문에 형성된다.



사람이 푸른 눈을 가진 것처럼 보여도 그렇지 않다는 뜻이다. 빛의 파장과 반사하는 빛의 양에 따라 달라지는데 파란 눈을 가진 사람은 어두운 눈을 가진 사람보다 빛을 덜 흡수하고 더 많이 반사한다. 그러니까 눈을 파란색으로 보이게 하는 것이다.


빛이 이런식으로 색을 반영하는 것은 또 멜라닌과 관련이 있다. 간단히 말해서 홍채에 멜라닌 성분이 많을수록 눈이 어두워진다. 갈색 눈을 가진 사람은 홍채의 아래층과 위층에 멜라닌이 많이 들어 있을 가능성이 높다. 푸른 눈을 가진 사람들은 홍채의 윗층에 멜라닌이 거의 없다. 멜라닌의 부족은 섬유들을 분산시키고 더 긴 빛의 파장을 흡수하게 한다.


결론적으로, 모든 눈 색깔은 실제로 갈색이다. 

728x90
반응형

댓글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