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심심한데 한 번 읽어볼까!?/잡학

코카콜라에 대한 10가지 미친 사실들

by 호기심심풀이 2020. 9. 24.
반응형

코카콜라에 대한 10가지 미친 사실들


코카콜라는 세계에서 가장 인정받는 브랜드 중 하나이다. 더운 여름날, 가장 상쾌한 음료 중 하나이다.

보잘것 없는 시작과 함께 전 세계적으로 빠르게 성장했고 코카콜라를 사랑하는 사람이라면 다음과 같은 사실을 좋아할 것이다.



1. 코카콜라는 원래 제조법에 코카인을 사용했다?

코카콜라는 음료에 절대 순수한 코카인을 첨가하지 않았지만, 상당한 양의 코카잎을 사용했다.

한 잔에 약 9밀리그램의 코카인이 들어 있었다. 순수한 코카인이든 코카잎이든 1905년에 완전히 제거되었고, 요즘 코카콜라는 코카인 없는 코카 잎 추출물을 사용한다.




2. 코카콜라는 세계 모든 나라에서 비공식적으로 이용할 수 있다.

북한과 쿠바를 제외하고, 세계의 모든 나라에서 코카콜라는 쉽게 찾아볼 수 있다. 하지만 북한과 쿠바에서는 코카콜라를 '회색 수입품'이라고 하여 코카콜라 회사의 직접적인 허가없이 다른 나라에서 수입된다는 것을 의미한다.




3. 코카콜라 한 잔은 70년 이상 5센트에 머물렀다.

1886년부터 1959년까지 코카콜라 한 병은 단지 5센트였다.

그들은 병입 계약, 광고, 자동판매기, 낮은 인플레이션율 때문에 이렇게 낮은 가격으로 제품을 유지할 수 있었다.

하지만 5센트짜리 콜라를 판매하는 지속가능성이 떨어지자, 콜라는 심지어 미국 재무부에 5센트 동전 대신 7.5센트짜리 동전을 만들어 달라고 간청하기도 했다.

일단 인플레이션이 상승하기 시작하자, 코카콜라는 50년대 초반에 5센트 광고를 단계적으로 폐지했고 1959년까지 마지막 5센트짜리 코카콜라가 팔렸다.




4. 코카콜라는 중국어로 완벽하게 번역된다.

중국은 적응하기 어려운 시장이다. 코카콜라가 중국에 수입할 준비가 되었을 때, 그들은 중국에서 사용되는 대부분의 방언과 언어에 맞는 이름을 찾아야 했다.

원래는 음운론적으로 비슷하게 들리는 '케쿠켈라'로 갔지만, 어떤 방언에서는 '왁스 올챙이를 물어라' 또는 '왁스로 속을 채운 여성'로 번역된다.

더 많은 연구를 한 후에, 완벽하게 그들이 원래 선택했던 코카콜라의 의미 매우 유사한 이름을 발견했다.

코카콜라처럼 중국에서 매끄럽게 번역되는 브랜드는 많지 않다. 중국에서 코카콜라는 "맛있는 재미"라는 뜻의 "케쿠켈레"로 불린다.




5. 경찰은 실제로 코카콜라를 범죄 현장에서 피를 닦는데 사용하지 않는다.

일부 사람들은 경찰이 트렁크에 2리터를 두어 개 가지고 다닌다고 생각하지만, 그것은 경찰관들이 목이 마를 때를 대비한 것일지도 모른다.

하지만 코카콜라는 핏자국을 제거하는데 효과가 있다는 것이 입증되었고, 심지어 인기 있는 쇼인 "Mythbusters"에서 테스트를 받았다.




6. 코카콜라에는 적어도 16가지의 다른 맛이 있다.

많은 것들이 다이어트나 콜라 제로 형태로도 이용 가능하다.

전 세계적으로 모든 맛을 살 수 있는 것은 아니며, 심지어 더 이상 살 수 있는 것도 아니다!

덜 알려져 있고 그다지 성공적이지 않은 몇몇 맛들로는 뉴 코카콜라, 코카콜라 오렌지, 그리고 커피 맛의 버전이었던 코카콜라 블라크와 같은 제품들이 있다.

코카콜라 블라크는 2006년부터 2008년까지 수명이 짧았으며 7개국에서만 구입할 수 있었다.




7. 콜라는 약사에 의해 발명되었다.

코카콜라 발명가 존 펨버턴

존 펨버튼은 확실히 유산을 남겼다. 펨버튼은 지난 남북전쟁에서 부상을 입었는데, 그 때 그는 회복되는 동안 모르핀 중독에 걸렸다.

그의 원래 발명품은 "펨버튼의 프랑스 와인 코카"라는 알코올 음료로 코카, 콜라 너트, 데이미나를 섞은 요리법이었다.

모르핀에 대한 대체 진통제로 만든 것이었다.


좀 더 시장성이 있는 제품을 만들고자 했던 코카콜라는 이전에 판매된 와인 코카의 무알코올 형태를 만드는 방법으로 발명되었다.

펨버튼이 새로운 무알코올 약에 대한 다른 혼합물을 시험하고 있을 때, 그는 실수로 베이스 시럽과 탄산수를 섞었다. 이때문에 펨버튼은 최종 제품을 약품이 아닌 음료로 팔기로 한 것이다.




8. 코카콜라는 캔에 엄청난 양의 경품이 들어있는 캠페인을 벌였다.

1990년에 코카콜라는 "매기캔스"를 출시했는데, 이것은 소비자들이 1달러에서 500달러까지 얻을 수 기회를 주었다.

다른 캔들에는 여행이나 상품에 사용할 수 있는 쿠폰이 있었다. 캔은 개봉되었을 때 경품을 뱉기 위해 스프링으로 가득 채워져 있었다.

하지만 캔의 무게는 음료가 채워진 것과 똑같이 만들어 참가자들은 어떤 캔에 상이 있는지, 어떤 캔이 그냥 일반 콜라인지 알 수 없었다.

코카콜라는 불량 캔에 대한 불만과 이들을 둘러싼 부정적인 홍보로 인해 프로모션을 조기에 종료했다.

백분위적으로 볼 때 캔의 1% 미만이 결함이 있었지만, 캠페인이 중단될 만큼 대중성이 높았다.




9. 코카콜라는 제2차 세계대전을 위해 특별한 "화이트 콜라"를 만들었다.

코카콜라는 싸우는 군인들이 고향의 맛을 느낄 수 있기를 원했고 그래서 그들은 유럽 근처에 공장를 열었다.

하지만, 코카콜라가 미국과 동의어가 되었기 때문에, 미국인이 아닌 사람이 코카콜라를 마시는 것이 보이는 것은 문제가 될 수 있었다.

특히 소련에서는 미국 제국주의의 상징으로 여겨져 이슈가 되었다.

소련의 저명한 인물인 마샬 주코프는 이 소다를 좋아하는 사람이었지만 코카콜라를 소비하는 것이 알려지길 원하지 않았다.

그는 코카콜라에게 음료의 명확한 버전을 만들어 달라고 호소했고 결국 성공하게 되었다.

오스트리아의 한 병입식물의 화학자가 코카콜라에서 색소를 제거했다. 그때부터 그것은 하얀 모자와 빨간 별과 함께 투명한 유리에 병에 담기게 되었다.

소련의 점령지로 상품을 수입하는 것은 일반적으로 당국에 의해 허가되는 데 몇 주가 걸렸지만, 코카콜라 수송은 결코 중단되지 않았다.




10. 맥도날드의 코카콜라가 제일 맛있다.

아일랜드에서 기네스 맛이 더 좋은 것과 마찬가지로 맥도날드에서는 코카콜라가 코카콜라를 사기에 가장 좋은 장소이다.

여기에는 여러 가지 이유가 있다! 우선, 코카콜라 시럽은 스테인리스 용기에 담겨 맥도날드에 배달되는데 스테인리스 용기는 다른 소다 시럽이 유통되는 비닐봉지보다 시럽을 더 잘 보존한다.

시럽은 냉장 절연관을 통해 순환하는 반면 탄산수는 33~38도 사이로 유지된다.

탄산수에 대한 차가운 콜라 시럽의 비율은 한 잔에 얼음이 얼마나 녹느냐에 따라 달라진다.

또 다른 것은 최고의 물 오물 처리 시스템 중 하나를 가지고 있다. 순수한 물은 순수한 코카콜라를 의미한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