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심심한데 한 번 읽어볼까!?/생활정보

알레르기 완화에 도움이 되는 8가지 식품

by 호기심심풀이 2020. 9. 14.
반응형

알레르기 완화에 도움이 되는 8가지 식품


계절성 알레르기는 일상생활에 악몽이 될 수 있지만, 생선이나 비타민 C가 풍부한 채소를 포함한 몇몇 음식들은 알레르기 증상을 완화시키는데 도움을 줄 수 있다.


봄철이 시작되면 알레그기 시즌도 시작된다. 가려운 눈, 콧물, 마른 기침은 알레르기 약을 비축해야 한다는 것을 알게해준다. 하지만 음식으로 몇가지 일반적인 알레르기 증상을 완화시킬 수 있다.


미국 알레르기학회에 따르면 알레르기는 신체의 면역체계가 무해한 물질에 과민반응하여 실제로는 그렇지 않지만 잠재적인 위협처럼 느끼기 때문에 발생한다.


일반적인 알레르기에 대한 치료 방법은 항히스타민에서부터 알레르기를 피하는 방법까지 다양하다. 그리고 알레르기 반응을 일으킬 수 있는 음식이 있지만, 꽃가루와 다른 환경적 자극으로 인한 알레르기를 완화시킬 수 있는 음식도 있다.


알레르기 증상 완화를 돕기 위해 특정 식품이 어떻게 도움이 되는지 알아보자.


생강

생강과 그 추출물은 항노사, 통증 완화, 그리고 인플레 방지 등을 포함한 약효로 알려져 있다. 그것의 항염증 특성 때문에 알레르기에도 효과가 있다. 2016년 동물 연구에서는 특정 사이토카인의 생성을 생강이 억제해 마스트 세포 활성화를 유발해 알레르기 비염 증상을 예방하고 완화시키는 효과가 나타났다. (사이토카인은 면역세포 신호 분자다.) 불행히도, 아직 알러지에 대한 생강의 영향을 증명하는 인간에 대한 연구는 없지만, 집에 어디 쯤에 있는 생강가루를 넣는 것이 더 좋을 듯하다. 생강가루나 생강 그대로의 것이나 어느것이든 좋다.


강황

강황은 염증을 줄이는 능력으로 주목받는 또 다른 향신료다. 강황제의 활성 성분은 항염증 성질을 가진 쿠르쿠민이며, 항알레르기 성질은 마스트 세포에서 히스타민이 분비되는 것을 억제한다. 동물 연구는 커큐민으로 처리된 생쥐에서 알레르기 반응을 현저하게 억제하는 것을 입증했다. 2016년 알레르기·천식·면역학 연보에 따르면 쿠르쿠민을 복용한 알레르기 비염 환자의 코 기류가 개선되고 면역 반응에 긍정적인 효과가 나타났다. 강황은 알약, 차 또는 요리에 사용될 수 있다.


비타민 C가 풍부한 음식

감귤류를 많이 먹는 것도 나쁘지 않다. 비타민 C가 히스타민을 분비하는 염증세포를 직접 억제해 천연 항히스타민 역할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게다가 생성된 히스타민 분해에도 도움을 줄 수 있어 알레르기 증상 완화를 제공한다. 비타민C도 항산화제여서 염증성 알레르기 반응을 억제하는 효과가 있다. 피망, 브뤼셀 새싹, 브로콜리를 추천하는데, 이 모든 것은 오렌지보다 더 많은 비타민 C를 함유하고 있다. 다른 좋은 방법으로는 콜리플라워, 양배추, 케일 등이 있다. 딸기 키위 파파야 망고 장미 엉덩이 등의 과일도 추천한다.


토마토

엄밀히 말하면, 토마토는 비타민 C도 풍부하다. 게다가, 다른 잠재적인 알레르기 치료제도 포함하고 있다. 토마토에는 염증 감소에 도움을 주는 또 다른 항산화 화합물인 리코펜이 추가로 들어 있다. 리코펜은 수박, 핑크 자몽과 같은 다른 빨강과 분홍색 음식에서도 발견되지만, 식이 요법 리코펜의 85%는 케첩, 토마토 주스, 소스 등 토마토 제품에서 나온다. 리코펜과 알레르기의 연관성에 대한 연구는 계속되고 있지만, 미국 국립 의학 도서관은 리코펜이 천식 환자들의 운동 후 폐 기능을 개선할 수 있다고 한다.


프로바이오틱스

사람의 장과 미생물의 집합은 실제로 면역체계를 조절하는데 큰 역할을 한다. 프로바이오틱스는 항염증 효과와 항알레르기 효과를 모두 제공할 수 있는 장내에 사는 유익한 박테리아다. 요구르트, 케피르, 사우어크라우트, 김치 등 모든 식품이 프로바이오틱스의 좋은 공급원이다. 이탈리아 연구 결과 프로바이오틱스 유산균 카세이가 함유된 발효유를 12개월 동안 마신 알레르기 비염을 앓는 어린 아이들이 위약을 마신 어린이들보다 알레르기 증상을 덜 경험했다"고 밝혔다. 보다 최근의 2019년 연구에서는 프로바이오틱스가 알레르기를 가라앉힐 가능성이 있다고 제안하지만, 그들이 어떻게 작용하는지에 대한 구체적인 변종과 메커니즘은 여전히 연구 중에 있다.


케르세틴 함유 식품

양파, 양배추, 고추, 베리, 사과와 같은 식품에는 모두 케르세틴이 들어 있는데, 케르세틴은 이러한 음식들 중 일부에 붉은 빛깔을 주는 천연 식물 화합물이다. 연구는 거의 없지만, 2013년에 국제 면역 무기학 저널에 발표된 동물 연구는 비강 알레르기 증상을 감소시킨 퀘르세틴으로 치료하는 것을 보여주었다. 2016년 분자 연구에 따르면 "케르세틴은 히스타민을 감소시킬 수 있는 마스트 세포를 안정화시켜 천연 항히스타민처럼 작용하며, 따라서 알레르기의 증상도 감소시킨다"고 밝혔다. "요리는 케르세틴 함량을 줄여주기 때문에 생으로, 샐러드로, 샌드위치로 먹는 것이 가장 좋다." 또한 포도, 감귤류 과일, 브로콜리, 아스파라거스, 녹차와 같은 다른 케르세틴이 든 음식을 추천한다.


연어

연어, 정어리, 고등어 같은 살찐 생선은 오메가-3 지방산을 통해 알레르기 염증을 퇴치할 수 있다. 이러한 지방은 세포막을 안정시켜 알레르기 유발 물질이 발생했을 때 히스타민을 방출할 가능성이 낮아지게 한다. 추천되는 생선의 양은 일주일에 2인분 정도이다. 그 밖에 염증 퇴치 오메가-3가 풍부한 음식으로는 호두와 아마씨 등이 있다.


매운 음식 

와사비 한 덩어리 먹어보고 눈시울이 묽고 콧물 나는 것을 경험해 본 적이 있을 것이다. 아니스, 펜넬, 고추냉이, 그리고 뜨거운 겨자와 같은 매운 음식은 모두 자연적인 해독제 역할을 할 수 있다. 점막실리아를 자극해 충혈에 도움을 줌으로써 알레르기 완화를 제공한다.(실리아는 점액을 움직이는 머리카락 같은 구조물이다.) 또한, 캡사이신이라고 불리는 고추의 성분은 유사한 비침제거를 하게 해준다. 많은 사람들이 매운 음식을 먹을 때 일화적으로 이런 느낌을 경험했다. 그러나 뒷받침하기 위한 최근의 과학 연구는 그리 많지 않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