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심심한데 한 번 읽어볼까!?/잡학

세계에서 가장 많이 사용하는 언어는 영어?!

by 호기심심풀이 2020. 8. 19.
반응형

세계에서 가장 많이 사용하는 언어는 영어?!


세계적으로 쓰이는 언어는 수천 개에 달한다. 유네스코 자료에 따르면 세계 240여개국에서 6700개 정도의 언어가 사용된다고 한다. 이 중 300개가 글로 적을 수 있는 문자를 가지고 있다.


한 나라에서 사용하는 언어도 한 가지가 아니다. 남태평양에 있는 파푸아뉴기니에는 400만 명의 원주민이 사용하는 언어의 수가 무려 860가지에 이른다. 인도에는 약 1652가지의 언어가 있고 러시아에서는 여러 민족이 고유의 언어를 가지로 있고 러시아서는 제 2언어로 배운다.


우리는 수많은 언어를 가지로 있지만 서로 의사소통을 하기 위해서는 모두에게 통용되는 공통언어가 있어야 한다. 이 공통언어가 바로 영어다. 영어가 세계에서 가장 널리 쓰이고 있다는 것은 부인할 수 없다.


그러면 정말 영어가 세계에서 가장 많은 사람들이 사용하고 있는 언어일까? 답은 그렇지 않다.


세계에서 사용자가 가장 많은 언어는 중국어다. 영어를 모국어로 쓰는 사람은 약 4억 7000만 명 정도인데 중국어를 모국어로 쓰는 사람은 중국인과 화교를 합쳐 15억 명에 달한다고 한다.


중국인은 자신들의 국어인 중국어를 한족의 언어라하여 '한어'라고 부른다. 한어는 긴 세월 동안 서로 많은 차이가 나는 여러가지 방언인 북경어, 광동어, 상해서 등으로 나뉘었는데, 서로 소통할 수 없을 정도다. 그래서 중국 사람들은 한국처럼 공통언어가 없다. 하지만 중국 사람들은 언어가 아니라 문자를 통해 이해할 수 있게 된다. 발음은 다르지만 문자가 상징하는 의미가 중국 어디서나 똑같이 이해되기 때문이다.



반응형

댓글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