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심심한데 한 번 읽어볼까!?/잡학

감염환자 병실은 특별한가? 음압병실

by 호기심심풀이 2020. 2. 25.
반응형

[감염을 방지하는 음압병실]

바이러스에 감염된 환자들을 격리하면 어떤 식으로 격리를 하게 되는지 궁금했다. 분명 시설이 일반병실과는 다를텐데 어떤 시설을 사용하고 있는 지 알아보니 음압병실이라는 시설을 사용한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음압병실이란 병실 외부로 바이러스의 확산을 막기 위해서 병실 내부의 기압을 외부보다 낮추어 공기가 밖으로 빠져나가는 것을 막기위해 설계된 병실이다.

공기는 고기압에서 저기압으로 이동하는데,  그 원리를 이용하여 공기가 빠져나가지 못하도록 하고 병실의 공기는 별도로 설치된 배기시설을 통해 내보낸다. HEPA필터를 통해서 눈에 보이지 않는 세균과 바이러스까지 여과하여 배출한다.


*HEPA필터는 공기 필터의 일종으로 청정실, 의료시설, 자동차, 항공기, 가정 등 다양한 곳에 사용한다. 등급에 따라 0.3㎛의 입자에 대해 85~99%이상의 여과능력을 가지고 있다.

HEPA필터 이미지 검색결과


음압병실의 구조는 병실로 들어가기 위해서는 문을 2개 지나야 하는 데 병실로 들어가지 전에 '전실'이라는 공간에서 병실의 기압 상태를 확인할 수 있다. 최종적으로 병실로 들어가기 전에 의료진들이 준비하는 곳으로 볼 수 있다. 보호장비를 갖추고 바이러스의 소독을 한다. 


음압은 화장실<병실<전실<복도 순으로 유지하여 출입문이 열려있는 상태에서도 화장실의 공기가 병실로 유입되지 않고 병실의 공기가 복도로 유입되지 않도록 한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