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심심한데 한 번 읽어볼까!?/잡학

올바른 혈압 측정법

by SPECIAL 호기심심풀이 2020. 2. 23.
728x90
반응형

[올바른 혈압 측정법]

고혈압을 예방하고 관리하려면 자신의 혈압을 정확히 알아야 한다. 요즘 혈압을 측정하는 도구들은 정확하게 혈압을 측정하지만 사람이 혈압을 어떻게 측정하는지에 따라 오차가 발생한다.


다음과 같은 것들을 유의해서 측정을 해야 혈압이 제대로 측정된다.


1. 상체를 앞으로 숙이면 안된다.

2. 다리를 꼬지 않는다.

3. 팔꿈치보다 3cm 위에 커프를 착용한다.

4. 심장과 커프가 같은 높이에 위치해야 한다.

5. 처음 측정 후 바로 다시 측정하지 않는다. 5분 정도의 시간을 준다.

6. 맨살로 측정하는 것이 더 정확하다. (옷으로 인해서 오차가 발생할 수 있다고 한다.)

7. 등받이가 있는 의자에서 등을 기대고 측정한다.

8. 호흡을 천천히 해준다.

위의 내용을 염두해두고 측정을 하는데 오른팔과 왼팔을 모두 측정합니다. 차이가 15정도 발생할 수 있고 높은쪽을 기준으로 자신의 혈압 상태를 점검합니다. 20~30정도의 차이가 난다고 하면 혈관이 막혀 있을 수 있다고 하니 검사를 받아서 적절한 치료를 해야 합니다.


아침과 저녁 혈압은 다르다.

혈압은 결론적으로 수시로 바뀐다.

자고 난 후와 자기 전에 혈압이 다르다.

혈압을 관리 하기 위해서는 우선 아침저녁에 각 2회를 측정해야 한다. 아침 혈압은 기상 이후 1시간 이내, 식사나 약물을 복용하지 않고 측정해야 한다. 소변을 본 뒤 5분 정도 차분하게 휴시을 취하고 측정하기 30분 전에는 흡연 및 카페인 섭취를 금한다. 저녁에는 잠자리에 들기 전에 소변을 본 뒤 측정한다.

아침 저녁간에 혈압의 차이는 10~30정도 차이가 날 수 있고 이중 아침 혈압이 높은 환자는 병원에서 잰 혈압이 평소 혈압보다 낮은 '가면고혈압'이 나타날 수 있다.


가정용 혈압 측정기 사용법

일반적으로 많이 사용하는 가정용 혈압계는 편리하고 쉽게 혈압을 잴 수 있어서 혈압관리가 필요한 사람에게 유용하다. 하지만 가정용 혈압계를 잘 못 사용하게 되면 정말 많은 오차가 발생한다.

팔을 감는 혈압계의 커프가 지나치게 넓으면 혈압이 낮게 측정되고, 너무 좁으면 혈압이 높게 측정될 수 있어 본인의 팔 둘레에 맞는 커프사이즈를 고려해 사용해야 한다.

그 중에서도 중요한 것은 의사에게 문의해서 정확성이 검증된 것을 구입하는 것이 가장 좋겠지만 오차는 여전히 발생하기 때문에 병원에서의 혈압계와 가정용 혈압계를 비교하여 얼마만큼 차이가 발생하는 지 확인한 후 측정시에 값을 보상해주어야 정확한 혈압관리를 할 수 있다.






728x90
반응형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