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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공정비/Part 1 항공기체 및 발동기

시운전 실시

by 호기심심풀이 2020. 5.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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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운전 실시


 ENG' Run-up 전, 준비사항

- 항공기를 인가된 장소에 맞바람을 맞도록 주기하고 Parking Brake / Choke / Ground Pin을 Set 한다.

- 소화기 / GPU 및 GTC 등을 준비한다.

- 연료 / 유압 / Oil Leak / FOD 등을 확인하는 Walk Around INSP'(WAI)를 실시하고 Log를 확인한다.

- Thrust Lever는 IDLE 위치 / Thrust Reverser Lever는 STOW 위치 / Starting Lever는 CUTOFF 위치 / Fuel 및 HYD' Pump S/W와 Anti-icing S/W는 OFF 위치

- 화재 경보장치와 소화계통이 정상적으로 작동하는지 점검한다.

- EGT / N1 / N2 / Oil Pressure / Fuel Flow / Oil Temp'가 정상 작동 범위에 들어오는지 확인한다.


주의사항

엔진은 작동 시 흡입력 및 배기 가스가 강력하여 인명 및 장비 손상 발생 가능성이 높음으로 엔진 시동 전에는 특별한 주의가 요구되며 엔진 시동 전 다음 사항에 유의하여야 합니다.

1. 엔진을 Starting하기 전에 엔진 흡입구 및 Engine 전, 후방 Danger Area내에 사람, 차량, 항공기 등의 위험 사항이 있는지 확인합니다.

2. 엔진 시동은 절대 혼자서 시도하지 말 것이며 지상에 감시자를 두어 엔진 Fire나 기타 예기치 않게 발생할 수 있는 상황을 대비 합니다.

3. 엔진 시동 시에는 반드시 Manual절차에 따라 Ground Safety 사항을 준수합니다.

4. 소화기, 외부전원 공급장치(GPU/GTC) 등을 준비합니다.

5. 항공기를 인가된 장소에 맞바람을 맞도록 주기합니다.

6. Chock & Ground Lock Pin을 설치합니다.

7. 연료, 유압, Oil Leak 검사를 수행합니다.

8. LOG 확인




ENG' Run-up 절차

BATTERY S/W ON 

 APU Control S/W ON 

 Thrust Lever Idle Position 확인 

 Fuel Shut-Off Lever Close Position 확인 

 Ignition S/W ON 

 Starter S/W ON(APU or GPU 공압에 의해서 Starter 구동) 

 N2 확인(N2 20% : Fuel Shut-off Lever → ON / N2 40~50% : Ignition S/W, Starter S/W OFF / N2 65~70% : Idle Power에 도달)

 최종확인(정상시동이 걸렸다면 APU는 90초 내외로 자동 OFF/ 회전속도, EGT 온도, 연료 및 Oil의 Leak 등 점검/ 5분간 Idle 상태로 유지한 뒤 ENG OFF)




ENG' Shutdown

- T/L를 IDLE로 위치시키고 최소 3분간 Dry Motoring을 실시한다.

- APU를 시동하여 공기를 공급한다.(이 절차는 ENG'내부에서 화재가 발생하면 Dry Motoring을 신속하게 수행하기 위한 준비과정)

- ENG' Fuel Control S/W는 Cut-off 위치에 놓고 ENG'을 정지시키면 EGT와 F/F는 급격하게 감소하고 N1은 자연스럽게 감소하는지 확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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