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항공정비/Part 1 항공기체 및 발동기

정비확인 행위 및 의무(항공안전법 제 32조, 33조)

by 호기심심풀이 2020. 5. 25.
반응형


정비확인 행위 및 의무(항공안전법 제 32조, 33조)


항공기등의 정비등의 확인(제 32조)

- 소유자등은 항공기등, 장비품 또는 부품에 대하여 정비등을 한 경우에는 제 35조 8호의 항공정비사 자격증명을 받은 사람으로서 국토교통부령으로 정하는 자격요건을 갖춘 사람으로부터 그 항공기등, 장비품 또는 부품에 대하여 국토교통부령으로 정하는 방법에 따라 감항성을 확인받지 아니하면 이를 운항 또는 항공기등에 사용해서는 아니된다. 다만, 감항성을 확인받기 곤란한 대한민국 외의 지역에서 항공기등, 장비품 또는 부품에 대하여 정비등을 하는 경우로서 국토교통부령으로 정하는 자격요건을 갖춘 자로부터 그 항공기등, 장비품 또는 부품에 대하여 감항성을 확인받은 경우에는 이를 운항 또는 항공기등에 사용할 수 있다.

- 소유자등은 항공기등, 장비품 또는 부품에 대한 정비등을 위탁하려는 경우에는 제 97조 제 1항에 따른 정비조직인증을 받은 자 또는 그 항공기등, 장비품 또는 부품을 제작한 자에게 위탁하여야 한다.


항공기 등에 발생한 고장, 결함 또는 기능장애 보고 의무(제 33조)

- 형식증명, 부가형식증명, 제작증명, 기술표준품형식승인 또는 부품등제작자증명을 받은 자는 그가 제작하거나 인증을 받은 항공기등, 장비품 또는 부품이 설계 또는 제작의 결함으로 인하여 국토교통부령으로 정하는 고장, 결함 또는 기능장애가 발생한 것을 알게 된 경우에는 국토교통부령으로 정하는 바에 따라 국토교통부장관에게 그 사실을 보고하여야 한다.

- 항공운송사업자, 항공기사용사업자 등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소유자등 또는 제 97조 제 1항에 따른 정비조직인증을 받은 자는 항공기를 운영하거나 정비하는 중에 국토교통부령으로 정하는 고장, 결함 또는 기능장애가 발생한 것을 알게 된 경우에는 국토교통부령으로 정하는 바에 따라 국토교통부장관에게 그 사실을 보고하여야 한다.




예상질문

항공기등의 정비등의 확인에 대해 설명하시오.

항공기등에 발생한 고장 / 결함 / 기능장애 보고에 대해 설명하시오.

정비를 하는 이유에 대해 설명하시오.

항공안전법 제 32조와 제 33조에 대해 설명하시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