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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공정비/Part 1 항공기체 및 발동기

시운전 도중 비상사태 발생시 응급조치

by 호기심심풀이 2020. 5. 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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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운전 도중 비상사태 발생시 응급조치


ENG' 화재 시 조치사항


가스터빈

- Fuel Cut-off Lever를 OFF 위치로 이동시킨 후 ENG'에서 화재가 진압될 때까지 Dry Motoring을 계속 수행

- 그래도 진압할 수 없으면 Dry Motoring되는 동안 CO2를 Air Inlet Duct 안으로 방출

- 그래도 진압할 수 없으면 모든 S/W를 안전한 위치로 놓고 항공기를 떠난 후 후속 조치를 취함


왕복엔진

- ENG' 공기 흡입구를 향해 CO2를 분사

- 시동 중에 발생되었을 경우 ENG' 시동을 계속하여 불꽃을 불어내야 한다.




ENG'의 비정상적인 작동

- EGT의 상승으로 성공적인 시동을 알 수 있다.


Hot Start

- EGT가 한계치를 초과했을 경우

- FCU의 고장 / 결빙 / 압축기 공기 흐름의 이상 등으로 인해 발생

- 과열시동이 발생하면 Dry Motoring을 통해 Cool Down 시킨 뒤, ENG' Shutdown하고 INSP' 수행


Hung Start

- RPM이 Idle RPM에 도달하지 않는 것

- Starter 동력이 충분히 공급되지 않거나 매우 짧은 시간동안 Engage 되었을 경우


Not Start

- 정상 시간 내에 시동되지 않는 것

- Cooling Time을 가진 뒤 재시도

- FCU 고장 / 점화장치나 시동계통 고장 / 연료 흐름 막힘




ENG' 시동 실패

- 규정된 제한시간 내에 시동되지 않는 경우 Fuel의 부족 / 점화계통의 Exciter 고장 / 전력이 불충분하거나 전혀 공급되지 않는 경우 / 부정확한 연료혼합기 등이 있다.

- 시동 실패의 경우에도 ENG'은 정지되어야 하고 모든 불안정한 시동 상태에서는 Fuel과 점화계통은 차단되어야 한다.

- Dry Motoring할 수 없는 경우에는 재시동을 시도하기 전에 30초간 Fuel 유출 시간을 두어야 한다.




고장탐구


시동불능

- 고장원인 : Starter Air V/V의 결함 / 압축기 Rotor, Starter, G/B 등의 고장 / FOD에 의한 손상 / 연료공급계통의 고장 등

- 수정사항 : 정비교범을 참고해 정상적인 절차를 수행하고 결함이 발견되면 수정


시동 시, ENG'이 저속으로 회전하거나 가속이 늦을 때

- 고장원인 : 연료계통 S/W 결함 / Starter의 공기압이 낮을 때 / ENG' 내부 고장 등

- 수정사항 : Starter 공기압을 확인 / 가속 시간을 확인 / BSI 수행


Surge가 발생할 때

- 고장원인 : FCU의 결함

- 수정사항 : FCU를 조절하고 결함이 계속되면 교환 / 연료계통의 Vapor Lock 현상인지 점검


ENG'의 Oil 압력이 낮을 때

- 고장원인 : Oil 펌프 결함 / Pump 공급계통의 높은 저항 / Oil 부족 및 누설 등

- 수정사항 : 정비교범을 참고해 결함 부품 교환 또는 Oil 보급


ENG'에 진동이 있을 때

- 고장원인 : ENG' 전체 진동 / 전방 진동 / 후방 진동

- 수정사항 : 기관 장착 상태 확인 / FOD 및 IOD이 영향인지 BSI 수행 / Comp'와 Turbine의 평형 검사 등


시동 시, Fuel이 흐르지 않을 때

- 고장원인 : Fuel Pump Shaft의 절단 또는 입구 막힘 / Fuel Line의 Vapor Lock 현상 등

- 수정사항 : 정비교범을 참고해 결함 부품 교환 또는 Fuel Line 점검


ENG' 내부에 잡음이 있을 때

- 고장원인 : 부품 및 ENG' ASSY의 결함

- 수정사항 : 정비교범을 참고해 교정


EGT가 최대 한계를 넘을 때

- 고장원인 : EGT 계기의 결함 / Motoring 속도가 낮을 때 / VSV의 Riggine 불량 / FCU의 결함에 의한 과한 연료 흐름 등

- 수정사항 : 배기 노즐이 너무 작은지 확인 / Tip CL이 적절한지  점검 / Fuel Nozzle의 분사 상태를 점검 / FCU 점검 등


ENG' RPM의 변화가 심할 때

- 고장원인 : RPM 계기 고장 / Fuel Booster Pressure 불안정 / VSV의 Rigging 불량 등

- 수정사항 : 정비교범을 참고해 결함이 있는 부품은 교환하고 정확한 Rigging 및 Schedule을 확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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