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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공정비/Part 1 항공기체 및 발동기

시동절차 개요 및 준비사항

by 호기심심풀이 2020. 5. 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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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동절차 개요 및 준비사항


ENG' Run-up 중 접근 방법

- Air Intake 주위와 ENG' 배기가스 배출 부근에는 접근 금지하여 Idle RPM 시에만 허용된 부분으로 접근할 수 있다.




안전 준수 사항

- 해당 기종의 매뉴얼 절차를 준수하고 ENG' Starting 전에 Fire Warning 장치 및 소화기 계통 작동 상태를 확인하고 Air Intake 부분의 FOD 유무를 확인한다.

- 화재 발생에 대비해 소화기를 비치하고 ENG' 내부 화재 시, Fuel V/V를 즉시 차단 후 Dry Motoring을 실시하고 RPM / EGT / Oil Pressure / Fuel Flow 등의 값이 한계를 유지하는지 확인한다.

- 지상 감시자의 위치를 확인하고 Interphone 등을 연결하고 Parking Brake 및 Choke를 Set 한다.

- 점화 플러그 / Borescope 플러그 / Hot Section용 Bolt 장착 시, Anti-Seizing Compound를 바꾼다.

- Oil Tank / Starter / Generator의 Oil 양이 충분한지 확인한다.




Motoring 절차


Dry Motoring

- 액체의 누설 여부 및 기능 점검을 위해 실시

- Ignition S/W, Fuel Shut-off Lever는 OFF

- Thrust Lever는 IDLE

- Starter 작동해 RPM과 Oil Pressure가 정상인지 확인


Wet Motoring

- 연료계통의 고장탐구 작업에 필요한 점검

- Starter를 작동해 ENG이 약 10% RPM까지 상승하면 Fuel Shut-off Lever를 ON에 놓고 F/F IND'를 확인(약 60초간 ENG'을 계속 Motoring하면서 RPM을 주시)

- Fuel Shut-off Lever를 OFF에 놓고 연료가 완전히 증발될 때까지 최소 30초 이상 ENG'을 회전시키고 F/F IND'이 0으로 떨어지는 것을 확인

- Dry Motoring을 실시하고 Fuel 및 Oil의 누설이 없는지 확인


**Motoring이란, Starter를 이용해 Accessory Gear Box를 구동시켜 ENG' Gas Generator를 구동하여 AGB에 장착된 각종 보기품의 정상 작동여부 확인 및 각종 정비 작업 및 검사(Function CHK / Operation CHK / Leak CHK)를 하기 위해 수행되는 절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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