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항공정비/Part 1 항공기체 및 발동기

APU의 기능과 작동

by 호기심심풀이 2020. 5. 22.
반응형


APU의 기능과 작동


APU의 목적 및 기능과 작동

- APU는 ENG' 결함 시 보조동력 역할을 하며 지상에서 정비 및 Towing 작업을 지원한다.

- APU의 주 기능은 Generator로부터 Electric Power를 생산하거나 압축기로부터 Pneumatic Power를 생산해 ENG' Starting 및 기내 공기 조절 및 기내 가압 등에 사용한다.


- BATT S/W를 ON 

→ APU Control S/W를 ON(APU로 연료공급 시작, APU Control Unit 작동) 

→ APU Control S/W를 Start(Start Motor가 APU 구동, Oil Pressure Monitoring) 

→ RPM 확인(50% : Start Motor 분리, 90% : 전력공급, 100% : 정상운전)




APU Gas Turbine Engine

- ENG'의 출력을 모두 축 출력으로 하여 압축기와 발전기를 구동한다.

- Electric 주파수를 일정하게 하기 위해서 ENG'의 회전속도는 항상 일정하게 설계되어 있고 Load Compressor는 공압을 위한 Bleed Air를 공급

- EGT가 높아지거나 Over Speed의 경우 Auto Shutdown된다.

- APU의 Fuel은 Main Tank의 Fuel을 끌어오고 화재방지를 위해 Line 주변에 Shroud가 설치 되어있다.


Single Spool Type

- 압축기는 가스터빈엔진의 압축기의 기능과 공압을 만드는 기능을 동시에 수행

- 각종 부하에 따라 APU의 일정 회전수를 유지하도록 연료 흐름량을 조절

- 일정 주파수의 전력이 요구되기 때문에 일정 RPM범위 내에서 구동되도록 조절

- Load Control V/V로 공압계통에 약 48psi를 공급


Double Spool Type

- Variable Inlet Guide Vane이 있고 이 작동에 의해 N1을 조절

- 전력은 N2로 구동되는 Generator에 의해 공급

- 압축공기는 저압 압축기로부터 Bleed하여 공급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