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항공정비/Part 1 항공기체 및 발동기

항공기 세척과 방부처리 절차

by 호기심심풀이 2020. 5. 21.
반응형


항공기 세척과 방부처리 절차


항공기의 세척과 부식처리

- 세척과 부식처리는 항공기 수명에 가장 많은 영향을 끼치는 작업이다.

- 항공기의 수명은 기체 골격구조의 수명과 일치하기 때문에 오염되거나 부식되지 않는 최적의 상태로 항상 유지되어야 하므로, 세척과 부식처리는 기본적인 정비 중에서도 단순하면서도 가장 중요한 정비 사항이다.




항공기 세척


알칼리 세척법

- 위험성이 없으며, 효과가 좋기 때문에 광범위하게 활용되는 세척 방법

- 알칼리 세제는 독성과 인화성이 없으므로 페인트칠한 표면 등을 변색 시키거나 훼손시키지 않을 뿐만 아니라 플라스틱 표면이나 고무제품에 대해서도 부작용이 없다.

- 세제와 물을 1:7로 하고 심하게 오염된 부위를 세척할 때에는 1:3으로 혼합한다.

- 세척이 어려운 부위에는 희석하지 않고 농축 액체를 그대로 사용하기도 한다.


솔벤트 세척법

- 추운 날씨 또는 항공기가 심하게 오염되어 알칼리 세척법으로 세척이 불가능할 경우 세척하는 방법

- 주로 건식 세척용 솔벤트를 사용하며 주위 온도가 -6.7˚C 이하일 때는 저온용 세제를 사용

- 건식 세척용 솔벤트는 산소와 혼합하면 폭발성 혼합가스를 형성하므로 산소 저장 탱크나 산소계통에는 사용하지 않는다.

- 헝겊이나 스펀지에 솔벤트를 묻혀 세척 표면에 바르고 약간의 시간이 지난 다음에 세척 표면을 잘 문지르고 이 때 페인트를 칠한 표면이나 플라스틱 / 전자장비 / 고무제품에 솔벤트를 너무 많이 칠하거나 칠한 채 오랫동안 방치하면 그 부위가 손상을 입게 되므로 주의

- 솔벤트를 제거할 때에는 깨끗한 헝겊을 이용해 닦고 세척된 표면은 반드시 건조시키며, 특히 ENG'과 같은 곳에 있는 솔벤트는 송풍기나 저압력의 압축공기를 이용해 증발 가능




동력장치 세척

- 세척작업을 할 경우 가능하면 Cowl을 Open하거나 장탈하고 수행하고 케로신 또는 솔벤트 Spray를 이용해 ENG' 상부에서부터 ENG'과 Accessory를 씻어 내리며 필요 시, 붓을 활용하기도 한다.

- Rotor Blade와 프로펠러를 세척하기 위해 깨끗한 물 / 비누 / 승인된 세척용 솔벤트를 활용하고 Etching 작업을 제외하고 가성의 물질은 프로펠러에 사용하면 안된다.

- 물 분사 / 빗물 / 공중의 부유물들은 프로펠러가 회전하는 동안 프로펠러 Blade 앞의 모든 부분에 물기 때문에 부식이 발생하고 패임 현상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적잘한 예방 절차를 취해준다.

- 철재 프로펠러 Blade는 Al합금 Blade보다 갈려나가는 형상과 부식에 대해 더 큰 저항력을 가지고 매 비행 후 윤활유로 잘 닦아주고 관리 해준다.

- Hub는 깨끗한 물 / 비누 / 승인된 세척용 솔벤트를 헝겊 또는 붓을 사용해 깨끗하게 유지해둔다.

- 도금 처리된 부분의 긁힘과 손상을 막기 위해 연마제와 공구의 사용을 피해야 하며, 고 광택이 요구되는 특별한 경우 품질이 좋은 광택제의 사용을 권고하고 광택 작업이 완료됨과 동시에 즉각적으로 잔여 광택제는 확실하게 제거하고 깨끗하게 닦은 후, ENG' Oil을 발라 코팅시켜 준다.




방부처리

- 부식은 화학적인 작용이나 전기-화학적인 작용에 의한 금속의 노화 현상으로서, 금속의 표면에서뿐만 아니라 내부에서도 발생할 수 있다.

- 부식의 형태는 금속에 따라 차이가 있는데 Al 합금과 Mg 합금의 부식은 회색 또는 흰색으로 된 분말 형태의 침전물이며 표면에 Pitting, Etching 형태로 나타나고 구리 및 구리 합금의 부식은 청록색의 피막을 형성하며, 철금속의 경우 붉은 색의 녹이 생긴다.




부식의 종류


표면 부식(Surface Corrosion)

- 수분(화학작용)에 의해 생기는 가장 일반적인 부식


점 부식(Pitting Corrosion)

- Al 합금, Mg 합금, 스테인리스 표면에 생기는 가장 일반적인 부식


입자간 부식(Intergranular Corrosion)

- 부적절한 열처리에 의해 생기는 부식


마찰 부식(Fretting Corrosion)

- 진동에 의해 마찰하며 생기는 부식


미생물 부식(Microbial Corrosion)

- 미생물이 수분에 의해 번식해 생기는 부식


필리폼 부식(Filiform Corrosion)

- 코팅면 사이에 물/산소가 확산되어 생기는 부식


이질금속 간 부식(Galvanic Corrosion)

- 두 물체의 전위차에 의해 생기는 부식


응력 부식(Stress Corrosion)

- 장시간 표면에 인장응력이 가해져 생기는 부식




부식 발생이 쉬운 Exhaust Section

- ENG'의 배기구 부분은 부식에 취약한 부분이며 배기가스 축적물로 인한 강한 부식 위험에 노출되어 있다.

- Gap / Seam / Hinge / Exhaust Pipe등이 포함되며 이 부분의 부식을 예방하기 위해 세밀한 점검을 해야 하며, Module로 분해해야 정확한 점검이 이루어진다.




부식 처리

- 부식이 생성되면 부식된 부분을 세척하고 도장된 부위를 벗겨 낸 다음에 부식 생성물을 철저하게 제거해야 하고 부식이 완전히 제거되면 손상된 부분을 전기 도금이나 용융 금속을 분사시켜 원형을 재생하는 방법으로 부식 처리를 하거나 화학적인 처리 방법에 의해 부식 처리를 해야 한다.

- 화학적인 부식 처리 방법에는 Alodine 처리 / Anodizing / Parkerizing 등이 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