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스터빈엔진 Exhaust 및 Reverser 시스템
Exhaust System
- 배기가스를 외부로 효율적으로 배출하기 위한 장치이며 Duct와 Nozzle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 배출되기 이전에 배출 가스의 속도를 증가시키고 터빈으로부터 나오는 가스 흐름을 한 곳에 모아 직선화해 ENG'의 추력을 증가키신다.
아음속 배기구
- Turbo-Fan / Prop ENG'에 사용
- 수축형(Convergent) 노즐
- 내부에는 원추형의 Tail Cone이 장착되어 가스흐름 통로 형성
- 외부 압력과 노즐 내부 압력과의 비가 클수록 배기가스의 분출 속도는 빨라지지만 이 압력비가 약 1.9 정도가 되면 배기가스 분출 속도는 음속에 달하고 그 이상 아무리 압력비가 증가해도 분출 속도는 일정하게 되는 상태의 노즐을 Choked Nozzle이라고 한다.
초음속 배기구
- 수축-확산형(Convergent-Divergent) 노즐
- 노즐을 지나면서 압력의 감소 가속도 E의 증가를 발생
- 노즐의 형상과 면적이 비행 속도와 ENG' 출력에 맞추어 자동적으로 변화하는 Variable Area Exhaust Nozzle도 사용
- 배기가스의 배출 방향을 조절함으로써 항공기 수직으로 움직일 수 있게 하는 Vectoring Exhaust Nozzle도 사용
역추력 장치
- T/R의 작동 조건은 T/L이 Idle위치에 있어야 하고 AIR/GRD Relay가 GRD 위치에 있어야 하고 Fire Switch가 Normal 상태이어야 하고 28DCV의 전원 및 HYD' Power가 공급될 때 작동
After Burner
- 연소실로 들어간 공기의 25%만 연소에 사용이 되고 나머지 75%를 더 연소시켜 50% 정도의 추력을 증가시킬 수 있는 장치
Water Injection System
- 물이나 물+알코올 혼합액을 이륙시에만 압축기 입구나 디퓨저 출구에 분사해 흡입공기의 온도를 감소시키고 공기밀도가 증가하여 추력을 증가시키는 장치로 10~30%의 추력이 증가한다.
- 대기의 온도가 높을수록 물 분사 효과가 크며 알코올을 사용하는 이유는 물의 빙결을 막음과 동시에 연소 온도를 높이기 위함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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