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스터빈엔진 흡입 및 공기흐름 계통
Air Inlet
- ENG'이 필요로 하는 공기를 압축기로 공급해주는 동시에 고속으로 들어오는 공기의 속도를 감소시키면서 압력을 상승시킨다.
- 압축기로 들어가는 공기흐름은 난류가 없어야 하며, 압축비를 증가시켜 항공기 성능을 높일 수 있어야 한다.
- 공기의 양 결정 요소는 압축기의 RPM / 항공기 전진 속도(Ram Air Effect) / 대기의 밀도가 있다.
아음속 흡입구
- 확산형(Divergent) Duct
- 공기의 속도를 줄이고 압력을 증가시키기 위해 뒤로 갈수록 넓게 만들어서 공기를 확산
초음속 흡입구
- 수축-확산형(Convergent-Divergent) Duct
- 흡입구의 공기 속도를 감속하여 아음속의 공기를 압축기에 공급
Ram Pressure 회복
- ENG'은 지상에서 작동할 때 흡입구 내에 부압이 생기지만 항공기가 속도를 높이면 Ram Pressure가 회복
- 수축형(Convergent) Duct이고 헬리콥터나 Turbo-prop 항공기에서 사용
- 보정을 위해 지상 시험을 하는 ENG'에도 사용
Inlet Screen
- FOD가 흡입 되는 것을 방지
와류 분산기
- ENG' Cowl 아래 부분에 위치하며 지상에서만 작동하고 지상의 이물을 흡입할 정도의 와류를 제거
공기 흡입 부분의 정비
- 공기 흐름 상태에 장애 요인이 될 수 있는 표면 또는 이음 부분의 거친 상태 / 균열 / 파손 상태 등을 점검하고 결함이 발견되면 상태에 따라 정비
- FOD에 의한 결함이 자주 발생하기 때문에 항상 주의 깊게 확인하고 FOD를 방지하는 Screen, 방빙 장치 계통을 점검해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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