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항공정비/Part 1 항공기체 및 발동기

왕복엔진 윤활장치 점검(기능, 작동유 점검 및 보충)

by 호기심심풀이 2020. 5. 10.
반응형


왕복엔진 윤활장치 점검(기능, 작동유 점검 및 보충)


윤활장치

- 작동되는 부품에 적절한 윤활과 냉각을 위해 ENG'에 알맞은 압력과 체적의 Oil을 공급하는 것이 윤활장치의 목적이다.

- Oil은 Oil Pump에서 여러 통로를 통해 ENG'의 각 부분에 전달되고 Scavenge Pump에 의해 탱크로 되돌아오는 순환과정이 반복된다.




Oil의 작용

- 왕복엔진은 공랭식이며 작동 온도가 높기 때문에 자동차용 ENG' Oil과는 다르다.

- Oil은 ENG'의 윤활뿐만 아니라 프로펠러 기능을 돕기 위한 유압작용도 한다.

- 건조한 표면이 서로 맞닿아서 움직이면 쉽게 닳게 되고 높은 열이 발생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윤활유의 얇은 막은 표면 사이에 스며들게 되어 표면을 분리시켜서 현저하게 마찰을 줄이게 된다.


마찰감소 작용 : 양쪽 금속표면 사이에 Oil은 각 면에 붙어 금속 마찰을 Oil 마찰로 바꿈


냉각 작용 : ENG' 내부를 순환하면서 부품에서 열 흡수


기밀 작용 : Piston과 Cylinder 사이를 밀봉해서 가스 누출 방지


청정 작용 : 접촉면에서 금속 미분 등을 제거


방청 작용 : 부식되기 쉬운 금속 부분의 녹을 방지


완충 작용 : 금속면 사이의 충격 하중을 완충




윤활계통의 분류


Wet Sump System

- Crank Case의 바닥에 Oil을 모으는 가장 간단한 계통

- 곡예비행과 같이 비행 자세가 변하는 비행에서는 Oil을 저장하는 장소에 Oil이 한쪽으로 치우치고 Oil Pump의 흡수에 지장이 생김


Dry Sump System

- ENG' 본체의 외부 Oil 탱크에 Oil을 저장하는 계통으로 비행자세의 변화에도 정상적으로 윤활 가능




윤활 작용

- Oil은 Oil Sump 또는 Oil 탱크에서 Oil Pump에 의해 흡입 및 가압되고 ENG'의 각 윤활 장소로 공급되고 탱크로 돌아가든지, 중력에 의해 Oil Sump로 돌아간다.

- 유압은 Oil Pressure Control V/V에 의해 자동적으로 조절되고 온도는 Oil Cooler에 의해 조정된다.

- Oil 희석은 추운 날씨 시동 시에 Oil의 점도를 내릴 목적으로 묽게 하는 것이다.




Oil 교환과 Metal Check

- Oil은 사용 중에 가솔린의 찌꺼기 / 수분 / 탄소 / 먼지 / 금속 등으로 손상되어 윤활 기능을 잃을 수 있기 때문에 정기적인 교환을 한다.

- Oil 또는 Oil Filter 교환 시에 Filter의 Element를 점검하고 Metal Check를 하는 것이 중요하다.

- 금속이 발견된 경우 ENG' 내부의 손상이 클 수 있기 때문에 제작사의 Manual을 참고한다.




윤활계통 정비

- 윤활유가 불순물 등에 의해 오염되었을 경우 기관에서 윤활유를 완전히 배출시키고 새 윤활유로 바꿔준다.

- 윤활유의 탱크가 침전물에 의해 부식되었거나 균열이 생겨 윤활유가 누설될 경우 탱크를 수리하거나 새것으로 교환하고 규정량만큼 채우고 약 2분동안 기관을 작동시켜 이상이 없는지 확인한다.

- Hose 및 Tube가 노후 되었거나 누설이 있을 경우 새것으로 교환한다.

- 윤활유의 오염 상태 및 기관 내부의 마멸이나 파손 여부를 검사하기 위해 주기적으로 여과기를 점검하며, 기관이 일정한 시간 작동된 후에 윤활유를 기관에서 채취해 윤활유 분광시험(SOAP, Spectrometric Oil Analysis Program)을 한다.


은분 입자

- Master Rod Seal의 파손 또는 마멸


구리 입자

- 각종 Bushing 및 V/V Guide 부분의 마멸 또는 파손


알루미늄 합금 입자

- Piston 및 기관 내부의 결함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