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항공정비/Part 1 항공기체 및 발동기

프로펠러의 형식(Types of Propellers)

by 호기심심풀이 2020. 5. 8.
반응형


프로펠러의 형식(Types of Propellers)


고정피치 프로펠러(Fixed-Pitch Propeller)

고정피치 프로펠러는 한 몸체로 만들어지며 제작 시 일정한 피치가 정해진다. 고정피치 프로펠러는 보통 2개의 블레이드로 되어 있으며 목재, 알루미늄, 합금, 강철로 만들어지고 소형항공기에 널리 사용된다. 고정피치 프로펠러는 1회전으로 최상의 효율과 전진 속도를 내도록 설계되었다.


<목재 고정 피치 프로펠러>




지상조정 프로펠러(Ground-Adjustable Propeller)

지상조정 프로펠러의 피치 또는 깃 각의 변경은 프로펠러가 돌아가고 있지 않을 때 지상에서만 가능하다. 지상조정 프로펠러는 최근에는 많이 사용되지 않는다.




가변피치 프로펠러(Controllable-Pitch Propeller)

가변피치 프로펠러는 프로펠러가 회전하고 있는 동안, 깃 피치 또는 깃 각의 변경이 가능하다. 특수한 비행 조건에서도 최상의 성능을 제공하는 깃 각을 가지게 한다. 피치 위치의 단계 수는 2단 가변 프로펠러, 또는 피치가 프로펠러의 최소피치 설정과 최대피치 설정 사이에서 주어진 각도로 조정되도록 제한된다. 가변피치 프로펠러는 특수한 비행 조건에서도 요구된 엔진 회전수를 얻는 것이 가능하다. 이 형식의 프로펠러를 정속 프로펠러와 혼동하지 말아야 한다. 조종사가 직접 프로펠러 깃 각을 변경해야 한다.




정속 프로펠러(Constant-Speed Propellers)

정속 프로펠러는 조속기에 의하여 조종되는 유압식 혹은 전기식 피치변환장치를 이요한다. 조속기의 맞춤은 조종실에서 조종사가 프로펠러 회전레버로 조정한다. 작동 중 정속 프로펠러는 일정한 엔진 속도를 유지하기 위해 깃 각을 자동으로 변화시킨다. 직선 수평비행에서는 엔진출력이 증가하면 추가 출력을 프로펠러가 흡수하여 분당 회전수가 일정하게 유지되도록 깃 각이 증가한다. 조종사는 특정 작동상태에 필요한 엔진 속도를 선택할 수 있다. 프로펠러의 분당 회전수가 증가하면 조속기는 그 증가를 감지하고 프로펠러 깃 각이 증가하도록 반응한다.


또한, 프로펠러 분당 회전수가 감소하면 조속기는 프로펠러 깃 각을 감소시킨다. 깃 각이 증가하면 분당 회전수가 감소하게 되고, 깃 각이 감소하면 엔진 분당 회전수가 증가하게 된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