왕복엔진 작동원리 주요 구성품 및 기능
작동원리
<오토 사이클>
흡기행정
- 흡기밸브 열리고 배기밸브 닫힌 상태
- 피스톤이 상사점에서 하사점으로 이동
- 0 → 1 과정
압축행정
- 흡기밸브와 배기밸브 모두 닫힌 상태
- 피스톤이 하사점에서 상사점으로 이동
- 1 →2 과정(등엔트로피 압축과정)
- 실린더 내부의 압력과 온도 상승
팽창행정(폭발행정)
- Spark Plug 점화, 혼합기가 연소되며 급격한 온도/압력 증가
- 피스톤이 상사점에서 하사점으로 이동
- ENG' 구동 동력 발생
- 2 → 3 과정(정적 과열 과정)
- 3 → 4 과정(등엔트로피 팽창 과정)
배기행정
- 흡기밸브는 닫히고 배기밸브는 열린 상태
- 피스톤이 하사점에서 상사점으로 이동
- 연소가스 배출
- 1 → 0 과정(배기 과정)
- 4 → 1 과정(정적방열 과정)
왕복 엔진 주요 구성품
Crank Shaft
- Piston-Connecting Rod의 왕복 운동 → 회전운동
Counter Weight
- Crank Shaft의 정적평형 유지와 회전력이 일정할 수 있도록 해줌
Dynamic Damper
- 비틀림 및 진동(동적 평형)을 줄여주는 역할
Piston Ring
- 밀폐기능 / Oil 양 조절 기능 / 열전도 기능
- 압축링 : Self Cleaning 작용
- 오일링 : 윤활로가 연소실에 유입되는 것을 방지(최대 2개)
Valve Overlap
- 상사점 전후 15˚ 범위에 흡/배기 Valve가 동시에 열려있는 상태
- 체적 효율증가 / 배기가스 배출 효과 ↑/ 출력 증가 / Cylinder 내부 냉각 효과
- 점화시기는 압축행정 중 상사점 전 점화 Plug에 의해 점화 후 연소 및 폭발
- 일찍하는 이유는 완전히 연소되고, 상사점에서 최대압력이 나오게 하기 위함이다.
실린더는 4행정이 일어나는 기통으로서 혼합가스가 폭발할 수 있게 공간을 제공해주는 부분이다.
내부 압력에 잘 견딜 수 있는 강도 / 가벼운 중량 / 우수한 열전도성 / 효율적인 냉각 / 제작, 검사, 수리비용이 저렴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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