왕복엔진 점화장치 작업 및 작업 안전사항 준수 여부
축전지 점화계통, Magneto 점화계통
축전지 점화계통
- 전원인 축전지가 사용되면, 점화코일로 승압시켜 혼합가스를 점화
- 전압코일에서 승압된 전압이 각 Cylinder의 Spark Plug로 전달되어 점화
Magneto 점화계통
- 외부 전원 필요없이 ENG'의 회전으로 인해 고전압 및 저전압을 만들며 주로 왕복 ENG'에 사용
- Magneto가 작동 불능일 때는 회전 자석 자력이 약화 / 1차 축전지 단락 / 2차 코일의 접지 상태 / 점화 Plug의 간격 등을 T/S
High Tension System
- 1차 코일과 2차 코일의 감은수를 다르게 해 전압을 '발생 분배기'를 통해 점화 Plug로 전달
Low Tension System
- 비행 중 고압이 흐르는 회로를 짧게 만들어 점화장치의 절연체가 파괴되는 것을 방지하는 System으로 1차 코일이 2개
점화 Switch
- 점화계통의 조절과 시험을 하기 위해 Cockpit에 설치
Distributor
- ENG'의 Crank 축에 기어로 연결전압을 분배하는 역할
점화 Plug
- Cylinder Head 양쪽에 장착되어 있어 혼합공기에 불꽃을 튀겨주는 것
- Plug의 극 간격을 정확히 조절해서 이상 폭발 방지
Ignition Harness
- 배전판에서 점화전까지의 고압 전선이므로 흔들거나 너무 조이거나 심하게 굽히는 것을 피함
마그네토의 내부/외부 점화시기 조절
내부 점화시기 조절
- 마그네토의 E-Gap 위치와 브레이커 포인터가 열리는 순간을 맞추는 작업
- 즉, 마그네토 자체의 타이밍을 맞추는 작업
- '타이밍 라이트' 장비 사용
외부 점화시기 조절
- 1번 Cylinder의 압축 상사점 전 25˚를 맞추는 것
E-Gap 위치란, 중립 위치에서 브레이커 포인터가 열릴 때 영구자석이 돌아간 사이의 각을 말한다.
(가장 강력한 Spark를 얻기 위해 중립위치에서 제작사에 따라 5~17˚ 후에 Ope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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