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항공정비/Part 1 항공기체 및 발동기

프로펠러 세척과 방부처리 절차

by 호기심심풀이 2020. 5. 7.
반응형


프로펠러 세척과 방부처리 절차


프로펠러 Blade의 세척

- 알루미늄과 강재로 된 Blade 및 Hub는 보통 솔 또는 헝겊을 사용해 세척제와 함께 세척해야 하며, 산성 또는 부식성 있는 재료는 사용하면 안된다.

- 목재 프로펠러는 솔 또는 헝겊 그리고 따뜻한 물과 자극성이 없는 비누를 사용해 세척한다.

- 프로펠러 표면에 Grease 또는 Oil을 제거하기 위해서는 Solvent를 적셔 닦아내고, 비부식성 비누액을 사용해 세척한다.

- Blade가 깨끗한 상태에서 ENG' Oil로 깨끗하게 피막을 입힌다.




프로펠러 Air Dome의 충전

- 프로펠러가 Start Lock에 위치되었는지, 적절하게 조절되었는지를 확인한 후 건조공기 또는 질소로 Cylinder를 충전한다.

- 가능하면 질소로 충전하고 정확한 충전 압력은 정확한 도표로 확인한다.(온도는 정확한 Hub 공기압을 충전하기 위해서 사용)




프로펠러의 윤활

- ENG' Oil로 조종되는 유압식 프로펠러와 일부 밀폐식 프로펠러는 윤활이 필요 없고 전기식 프로펠러는 Hub 윤활과 피치변환구동장치 등 작동 부위의 적절한 윤활과 부식에 대한 보호를 위해 Oil과 Grease를 필요로 한다.

- 프로펠러의 대부분 결함은 내부 부식이기 때문에 OVHL 기간 중에 반드시 점검해야 하며, 특히 프로펠러와 Hub 사이에는 이질 금속 부식이 발생하고 적절한 검사를 위해 분해를 해야 한다.

- 일반적으로 프로펠러는 100시간 또는 12개월을 초과하지 않는 시기에 윤활 작업하고 높은 습도 / 소금기와 같은 불리한 대기 조건에서 작동되거나 보관되면 윤활 주기는 6개월로 단축된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