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항공정비/Part 1 항공기체 및 발동기

동력전달장치 주요 구성품 및 기능점검

by 호기심심풀이 2020. 5. 8.
반응형


동력전달장치 주요 구성품 및 기능점검


프로펠러 Overhaul

- OVHL은 먼저 해당되는 Maximum Hour 또는 Calendar Time 내에서 이루어져야 하며, 수령 즉시 OVHL 과정 전체에 걸쳐 프로펠러 구성 부분 관련 서류(AD/SB/현재의 명세서 등)를 검토.

- 일련번호를 반복 점검하고 프로펠러의 일반적인 상테에 관해 Work Order에 설명을 달아주고 구성부분(Unit)을 분해하고 세척할 때 모든 관련된 주요 부분(Part)에 대해 예비 검사를 수행




Hub


Paint와 양극처리된 피막을 제거하고 액체침투탐상검사(PT)로 균열을 검사한다.

- 식각(etch)하고, 헹구어 내고, 건조시킨다.

- 형광침투용액에 부품을 담가 놓는다.

- 침투제에 흠뻑 적신 후 다시 헹구고 건조시킨다.

-  표면에 균열 또는 결함을 포착하는 현상액을 뿌린다.

-  자외선탐상검사를 하면 손상된 부위에는 침투제가 명확히 확인된다.



특정 모델은 고응력 한계 지역 주위에 와전류검사를 할 필요도 있다.

-  와전류탐상시험은 전도성 재료를 통해 전류를통과시키는데, 즉 균열이나 결함이 있으면 계량기 또는 모니터에 파동을 일으킨다.

-  이 검사 방법은 눈에는 보이지 않는 재료의 표면 아래쪽에 있는 결함을 검출할 수 있다.



자분탐상검사는 강재 부분에 있는 결함의 위치를 찾을 때 적용된다.

- 프로펠러의 스틸로 된 부분에 강력한 전류를 통과시키면 자화된다. 형광산화철 분말의 용제를 부품에 분사한다. 자화되는 동안, 부품 표면에 있는 유체 내의 입자는 곧바로 불연속으로 정렬된다. 블랙라이트 아래에서 검사할 때, 균열은 밝은 형광 선으로 나타난다.




Blade


각 프로펠러 깃 별로 필요한 수리에는 표면 연마, 피치 재설정, 펴기 등이 있다. 이러한 작업은 특별히 고안된 장비와 정밀 측정 장비를 사용해야 한다.


피치 재설정은 특별 장비를 사용해도 0.1degree이내만 허용


표면 연마는 표면에 있는 부식, 긁힘, 흠 등을 제거하며, 작업 후 잔류 스트레스가 남지 않아야 한다.


모든 응력 요인과 결함을 완전히 제거한 후, 최종적으로 깃 측정을 수행하고 깃 각각의 검사 결과를 기록한다.


프로펠러 깃의 균형을 맞추어서 조합하고 장기간 방식 처리를 위해 그들을 양극 처리하고 페인트를 칠한다.




프로펠러 재조립

최종 조립 후에 정속 프로펠러의 적절한 작동과 깃 각 전 범위에서 공기를 통과하는 회전에 의한 누설을 검사한 후, 정적 평형 검사를 수행한다.




Propeller Reduction Gear(감속기어)

- 항공기가 나아가는 방향과 동일한 방향으로 프로펠러는 프로펠러 속도 + 추력에 의해 Blade Tip의 속도가 음속에 가까워져서 충격실속이 발생되고 그로인해 효율이 떨어진다.

- 이를 방지하기 위해 Reduction Gear를 통해 프로펠러에 전달되는 RPM을 권장 RPM으로 유지한다.




Governor(조속기)

- 왕복기관에서 Governor는 프로펠러의 피치를 저피치에서 고피치로 자유롭게 Blade 각을 조절하여 RPM을 일정하게 유지해주는 장치이며 이는 터빈 기관의 Blade에서도 같은 적용을 한다.

- 프로펠러의 길이가 길수록 속도가 빠를수록 효율이 높아지는데 속도가 빨라지면 오히려 Tip쪽에서 Stall이 발생하여 효율이 떨어지기 때문에 회전수를 일정하게 하기 위해서 Governor를 사용한다.



반응형

댓글